[53년 뒤에도 가치 있을 내집4조 아티지] 2주차 과제(입지분석 보고서)

나의 예산이 정말 귀여워서 후보가 많진 않았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 있어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난 정말 내마기 강의 듣고 6개월 안에 내집마련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일단 4곳이 나왔었는데 2곳은 제외 시켰고 2곳이 남아있었다.

그런데 조모임을 하면서 한 곳을 더 추천 받아서 추가했다.

그래서 총 3곳을 자모님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입지 분석을 해 보았다.

 

우선 입지가 좋다는 기준을 4가지를 알려주셨다.

1.일자리 2.학군 3.교통 4.환경

 

내 예산에 내집마련이 가능한 단지는 아래 3곳이다.

 

 

-입지분석

1.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목련2단지

일자리 : 이 지역은 대기업인 오뚜기에 종사하는 분들도 거주하신다. 연봉이 낮은 느낌은 아니다.

그리고 분당,과천,판교쪽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이 지역에 꽤 거주하시는 것 같다.

 

 

학군: 중학교 학업성취도가 중요하다고 하셔서 아실에서 조사해 본 결과 범계중 학업성취도가 93프로나 된다.

주변 학교가 많은데 대부분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게다가 주변에 경기도에서 가장 크고 공부 잘 한다고 소문이 난 평촌 학원가가 있다.

 

교통 : 교통은 가장 중요한 것이 강남까지의 거리라고 하셨다.

지하철로 (환승 1회) 45분이 나오고 버스로는 1시간 5분정도로 나온다.

1시간이내인 곳이 좋다고 하셨으니까 교통도 좋은편이다. 심지어 역세권

 

환경 : 환경은 일단 임장이 필요하다고 하셨고, 대형마트,백화점,스타벅스의 여부도 중요하다고 하셨다.

대형마트는 2개, 백화점도 바로 앞에 있고, 스타벅스도 로데오거리에 위치해 있다.

내일 임장을 가기로 해서 환경은 동네를 직접 보고 더 생각해보려고 하는데

일단 있을 것들이 다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다.

 

기타 : 연식이 안 좋은데 평수도 너무 소형 평수이다./지하주차장이 없어서 겨울이나 날씨 안 좋을 때가 걱정이다. /  리모델링 추진을 하다가 조합원에 문제가 생겨서 중단 된 상태이고, 재건축으로 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고 했는데 그래서 어수선하다는 말이 많았다. / 어쨌든 재건축은 10년정도 생각해야해서 이 아파트로는 재건축 호재를 볼 생각은 아직 없는데 4가지 조건으로 생각했을 때는 입지가 참 좋은 것 같다. 전고점이 5억2000이었는데 현재 3억 650인 점이 궁금하다. 아직 저평가라 오를 단지라서 인지 아니면 뭔가 내가 모르는 점이 있는지,,, 아직 초보인 내가 보기엔 헷갈린다. 그리고 사실 너무 소형평수라 괜찮을지도 걱정된다. 매매를 하게 된다면 3억 500정도로 네고해서 리모델링은 좀 한 후에 거주할 생각이다.

 

2.광명시 하안동 주공 9단지

일자리 : 일자리는 우선 자모님 수업에서도 들었듯이 광명이 일자리 호재가 있다고 하셨다. 왜냐하면 주변에 새로운 일자리 이슈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광명쪽에 수요가 많아 질 가능성이 높다고 하셨다. 서쪽 위쪽은 어디든 가기 편한 위치라서 강서쪽,여의도,구디,가디,영등포 쪽으로 출퇴근 하시는 직장인들이 선호할 지역이다.

 

학군 : 하안중의 학업성취도는 83%이다. 이 곳도 학원가가 있는데 평촌처럼 크진 않지만 그래도 100개 정도 되는 학원들이 모여있는 곳이라서 나쁘지 않다.

 

교통 : 강남까지 48~1시간이 걸리고 지하철 환승1회로 가능하다. 역에서 좀 걸어야하는 게 단점인데 버스가 자주 다닌다.

 

환경 : 대형마트 2개 있고, 스타벅스도 있고, 병원도 꽤 많다. 게다가 지역번호가 02일 정도로 굉장히 서울과 가깝다는 점이 좋다. 이 점이 확실히 크다.

 

기타 : 이 아파트도 연식이 안 좋지만 관리는 잘 되어있다. /평수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지하주차장이 없어서 이 곳도 날씨 안 좋을 때 힘들 듯 하다. / 이 아파트는 재건축 이슈가 있는데 현재 안전진단단계이다. 올해 안전진단에 대한 문턱이 좀 낮아져서 괜찮을 것 같긴한데.. 그래도 아직 착공단계는 아니기 때문에 재건축호재를 믿는 건 위험하다. 그래도 신탁방식으로 한다고 해서 조합원 설립보단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12단지가 1순위로 재건축이 진행한다고 들었고 8단지 9단지가 다음이 될 확률이 높다고 했다. 용적률 관한 것도 그렇고 10,11단지는 임장을 가보니 한 단지처럼 붙어있어서 만약 재건축을 하게 된다고 같이 할 확률도 있기 때문에 어쨋든 9단지가 좋을 것 같아서 선택하긴 했다. 전고점이 6억까지 갔던 아파트라서 괜찮아 보이는데.. 이 집도 매매를 하게 된다면 3억 9000정도까지 네고를 하고 수리를 해야 할 것 같다.

 

3. 광명시 철산동 도덕파크타운 2단지

 

일자리 : 일자리 부분은 2번 하안 주공이랑 비슷하다. 

 

학군 : 철산중은 학업성취도가 91퍼센트로 높았다. 철산역 근처에 학원가는 아니지만 학원들이 50개정도 모여있다.

 

교통  : 강남까지 거리는 지하철로 55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좋다. 그리고 서울이랑 정말 가깝고 철산역도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이다.

 

환경 : 마트는 있는데 병원이 가까운 곳에 없는 게 단점이다. 아직 임장을 안 가봤지만 언덕에 있다는 점이 좀 많이 아쉽다.

 

기타 : 이 아파트는 조모임하면서 용과장님께 추천 받은 곳이다. 그래서 갑자기 다음주에 임장을 가보려고 한다.

언덕이 문제라고 하셨다. 그거 제외하고는 연식도 하안동보다는 좋고, 역이랑도 가까워서 가성비로 괜찮을 집이라고 하셨다. 갭투자물이 많은 것을 보니 투자 목적으로 샀던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았다.

 

 

총 정리

일자리 : 셋 다 좋음

학군 : 목련2단지

교통 : 셋 다 좋음

환경 : 목련2단지, 광명하안 9단지 두 곳이 좋음

 

이렇게 입지 분석을 했을 때는 셋다 괜찮지만 그래도 학군은 동안구가 너무 우월하다.

그럼 목련2단지가 가장 좋은 듯 한데 우선 임장을 내일 가보기로 했으니 보고 더 확신이 생길 듯 하다.

가장 아쉬운 점은 너무 소형평수라 이게 괜찮을지 모르겠다. 사실 이것 때문에 광명 하안 9단지를 선택하고 싶긴한데,,,, 그래도 내가 좋은 것보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을 골라야 하기 때문에 3주차 오프강의때 용기를 내서 너나위님께 물어볼 생각이다. 

 

너무 어렵다 첫 내집 마련하기…

그래도 시작이 반이었고 월부 입성도 했으니 꼭 사보겠다!!

 


댓글


아티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