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단지명 + 내집마련 임장 후기로 남겨보세요.
(예시 :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 내집마련 임장 후기)
매물임장 후 단지정보, 동호수, 가격 등을 정리해보고
내가 본 단지 중 1순위 단지를 남겨보세요.
매물임장 하면서 느낀 점과 다음 번에 적용할 점을 적어보세요!
첫 주의 시작인 월요일, 광명시 철산동에 있는 도덕파크타운1단지 매물 임장을 다녀왔다.
요즘 거래가 잘 안된다고 알고 있고, 다른 단지에 있는 부동산에 가보았을 때도 부사님께서 거래 잘 안되고 매수 희망자도 없다고 말씀 주셨는데 예약한 부동산에는 이미 손님이 계셨다.
약속된 매물을 보러 가기 전 부사님께 '요즘 사람 많이 없다고 하는데 아닌가봐요~'하며 여쭤보니, 내가 보고자하는 아파트 1, 2단지들은 신혼부부들에게 인기가 많고 요즘 신혼부부들이 많이 움직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모두 월부를 듣고 계신가?’라는 생각이 스쳐 지나갔다.
오늘 볼 수 있는 매물은 3개였고, 2개는 예산에 들어오지만 로열동이 아니고 동향이었다.(그 중 1개는 탑층) 약속 잡을 때 사장님께 추가적으로 부탁드려 로열동(남향) 저층 매물도 같이 볼 수 있었다.
3개 매물 모두 기본형이어서 수리는 되지 않은 상태였다. 그렇기 때문에 싸게 구매를 하더라도 추가적인 수리 비용이 꽤나 많이 들 것이기에 좋은 후보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3개 중 2개 매물이 공실이어서 눈치보지 않고 꼼꼼하게 볼 수 있는 여유가 있었다. 탑층은 현재 집주인분께서 나름 관리를 하고 계시다고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군데군데 곰팡이가 보였다. 탑층이라 앞에 가리는 것이 없어 동향임에도 불구하고 일조량이 나쁘지 않아 보였고, 뷰도 나쁘지 않아 보이는 장점이 있었다. 내 기준에서는 이정도면 나쁘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탑층이라는 단점이 명확하고 내 눈으로 곰팡이까지 확인할 수 있었기에 과감히 후보에서 제외할 수 있었다.
로열동 저층 매물도 공실이어서 마음 편하게 볼 수 있었다. 언덕에 위치한 단지의 특성으로 인해 저층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높이 위치했다고 느껴졌는데, 몇몇 사람들이 잘 보였기에 ‘결국 저층은 저층이구나’ 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내가 잘 보이면 그들도 잘 보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임장을 해보면서 사장님과 대화도 나눠보고 임장이 끝난 후에도 사장님과 대화를 나누어 보았는데, 딱히 부사님이 내 편이 되어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그래서 다른 부동산으로 가는게 더 좋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자모님 라이브 강의를 들으면서 부사님 입장에서는 이 사람을 지금 처음 봤고 매물을 사겠다는 확신을 받지 못하셨을 수도 있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주 주말 낮에 다른 매물들을 보기로 약속했고 이번 라이브 강의를 통해 자모님의 마법의 주문까지 배웠으므로 이를 한 번 이용하여 네고해 볼 생각이다.
아직 다른 부동산에는 전화를 돌리지 않아서 이번주 내로 전화도 돌려두고, 장부매물들도 확인해볼 수 있으면 확인해보고자 한다. 생각보다 지금 움직이는 신혼부부들이 많다는 사실에 한번 놀랐고, 부사님의 마음을 얻기가 쉽지는 않다는 것에 두번 놀란 첫 매물 임장이었다.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 수강 계기와 시작하던 마음가짐
수강하며 느낀 점과 적용할 점 세 가지
신혼집 마련이 나의 내마기 수강 계기였다. 강의를 듣기 전에는 내가 추린 매물들 안에서 잘 고를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3주차 강의를 듣고 난 지금 내가 추린 매물들은 없고 새로운 후보들로만 리스트가 가득해졌다. 강의 안들었으면 큰일 날 뻔 했구나 싶다.
내마기를 수강하면서 경제의 원리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를 어설프게나마 남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정도가 된 것 같다. 3주에서 1달동안 꽤나 많은 변화가 있다는 것이 느껴진다.
강의 수강 전과 다르게 스스로 가용 가능한 예산과 이를 통한 내집마련 후보 단지를 정할 수 있게 되었고, 그 명확한 기준을 추후에도 적용하고자 한다.
매수자에게 유리한 이 시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여러 부사님과의 혈맹을 맺어보고자 한다. 단지 1개에 최소 3개의 부동산에 전화를 돌려볼 것이고, 장부매물을 찾아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부사님을 내 편으로 만든 뒤에는 좋은 매물을 싸게 네고하여 살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도자의 속사정을 잘 알아낼 것이고 내가 매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도 잘 판단하여 협상의 카드로 사용할 것이다. 법무사 비용도 꼭 부사님의 도움을 받아 최소한으로 진행할 것이다!
내집마련 또는 부동산 투자를 실행하기 위한
내집마련 3개월 계획을 세워봅시다.
(ex.강의 수강, 임장, 독서, 내집마련 후기 작성 등)
2월초까지는 주택금융공사와 은행에도 대출이 나올지 직접 문의하여 확인해 볼 것이다. 매물과 단지를 아무리 잘 찾아도 대출이 나오지 않으면 안되기에 대출 가능 여부를 더 확실하게 할 것이다. 이때 여러 상담사분께 문의하여 확신을 가져보고자 한다.
3~6월(늦어도 9월)까지는 내집마련에 성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3강을 수강하며 스스로에게 내집마련 마감 기한을 설정해주는게 필요하다고 느꼈다. 불안정한 현 상황과 매수자에게 유리한 현 시장 상황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서 위와 같은 마감 기한을 잡았다. 그때까지는 꾸준한 매물 임장과 부사님과의 혈맹 유지, 장부 매물 확인과 임장까지 포기하지 않고 할 것이다.
마감 기한 내 꼭 내집마련에 성공하고, 월부에 내집마련 성공 후기까지 작성하여 처음 강의를 수강했을 때 세운 목표를 달성하겠다.
댓글
컴포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