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 예산 파악하기
내집마련 후보지를 고를려면 택도 없이 압구정을 고를 순 없다. 일단 파악하기 싫지만 내 종잣돈을 정기적으로 체크 및 파악해야 한다. 네잇님이 만들어주신 템플릿으로 내 자산 현황을 체크하고 있다.
https://cafe.naver.com/wecando7/6549412
그 외에도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까지 파악해봤다. 이를 위해 최근에 들은 내마반 대출 계산기 엑셀을 가지고
대출 금액을 체크해보았다.
앗 그런데 투자와 거주를 분리하게 되면 당연히 주담대는 못받게 된다.
그러므로 내 순 자산만으로 갭투를 진행해야하며 거기서 내가 살 곳의 전세보증금을 빼야하지만
다시 부모님집으로 들어간다는 전제 하에(ㅜㅜ) 영끌한 순자산을 기준으로 찾았다.
#2 평당가로 내집 마련 가능한 지역 알아보기
난 싱글이니깐 24평 기준 및 매매가가 아닌 투자금을 내 종잣돈 기준으로 알아보았을 때 여러지역들이 후보지가 되었는데 이 중에서도 내 직장과 가까운 강서구/서대문구/동대문구/광명 을 기준으로 타겟팅 설정
*참고(https://cafe.naver.com/wecando7/10065246)
#3 호갱노노 갭가격으로 찾아보기
호갱노노에서 필터를 설정해놓고 동대문구로 가려했는데 성동구가 얻어 걸려서 기뻤다. 성동구 이외에도 갭투로 했을 때 얻어걸리는 지역이 의외로 많아서 이를 통해 느낀 점은 왜 투자와 거주를 분리하라는 이유를 알았다.
매매가로 알아볼 때는 너나위님이 가지 말라고 했던 경기 최신 신도시 정도면 잘 갈 수 있는 곳이었는데 전세끼고 사면 서울의 좋은 지역에도 살 수 있었다.
#4 네이버 호가 확인
호갱노노에서 생각보다 너무 좋은 지역이 많이 나와서 진짜 내가 살 수 있을지 살짝 의심을 했다. 역시나 호가는 호갱노노 실거래가와 차이가 꽤 많이 있었다. 좋은 아파트일 수록 더더욱 차이가 많이 났고 전반적으로 내가 생각한 갭 보다는 가격이 더 많이 나가서 슬펐다. 그래도 강의대로라면 전세가가 향후 오를 수도 있다는데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5 위험한/괜찮은 아파트 엑셀 정리
호갱노노의 실거래가와 네이버 호가를 기준으로 이번 과제에서 제공해준 엑셀에다 정리해보았다. 위험한 녀석과 괜찮은 녀석들이 고루 있어서 생각보다 비벼볼만하겠단 생각이 들었다.
과연 내가 가진 종잣돈으로 이 지역이 설마 될까라는 곳이 실제로 되는 곳도 있어서 기분이 좋아졌다. 다만 내가 너무 직장 위주로 너무 괜찮은 물건 위주로 찾다보니 생각보다 비싼 녀석들만 고르고 가치투자 쪽으로 후보지를 못 찾은 것 같아서 아직 내 주제에 욕심이 많긴 많구나란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여튼 투자와 거주를 왜 분리하라고 하는지도 알 수 있었던 기회였다. 이 아파트를 가지고 이제 꾸준히 시세트래킹도 하고 더더욱 종잣돈을 열심히 모아야 겠다!
댓글
billy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