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파랑해의 내집마련 후보단지 정리하기 [내마중1기-6억으로0롱한내집마련조 파랑해]

  • 23.11.20



월부 정규강의는 처음이라, 

아직은 모르는게 많아서 하나라도 더 배우려고 눈빛이 번뜩이고 있는 초보 조장 파랑해입니다. 

카페도 거의 눈팅만 하다가 이렇게 과제글을 쓰게 되다니 마냥 신기합니다



1) 내가 사는 지역(도시)에서 위험한 아파트와 괜찮은 아파트 3개씩만 찾아보기



 

현재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매수가 어려워서 거주와 소유를 분리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마 기초반의 내용을 속성으로 들은지라, 예산 짜는 것부터 다소 난관이기는 했지만

대출을 일으키지 않고 가능한 수준부터 찾아보기로 하고 

이전부터 고려하고 있던 강동구 내에서 24평대, 34평대를 위주로 조사해보았습니다. 


예산이 의식이 되어서 그런지 찾아보는 것마다 '괜찮음'이 많아서 마치 쇼핑하는 기분이었네요. 

그래서 어떤 아파트들이 '위험'으로 뜨는지 궁금해서 거꾸로 강동구 대장아파트들을 찾아서 추가했습니다. 

아직 전세가도 없는 저 대단지는 모두 알아보시겠네요 하핫 // 



2)괜찮은 아파트 중 내 예산으로 접근가능한 실소유 아파트 3개만 찾아보기



처음부터 대단지 위주로 보아서인지 매매-전세갭으로 접근가능한 아파트 3곳은 금방 추릴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도로만 보았을 때는 모두 8호선 또는 5호선 역에서의 거리들도 비슷해보이고, 연식 평형도 비슷해보여서 3단지가 실제 어떤 단지인지 더 깊이 비교해볼 필요성이 느껴졌습니다. 


3) 괜찮은 아파트 각각 갈아타기에 적절한 것 단지 3개씩만 찾아보기 



갈아타기는 해당이 없는지라 3개 외에 조금 더 높은 단지들까지 추가로 보았습니다.

앞서서 고른 아파트가 모두 '괜찮은' 수준이어서 네이버 부동산 알람을 설정해보았고, (노란색)

혹시 시간이 좀더 흘러서 종잣돈이 늘었을 때를 감안하여 더 큰 금액이 있다면 비교해 볼만한 단지를 추가해보았습니다. 

(주황색 & 분홍색) 강동구가 지금 투자 적기인건지 큰 세대수 위주로 보았는데 매매가가 더 높고, 매매-전세갭이 큰 단지들도 대부분 위험 아닌 '괜찮은' 아파트로 나와서 추가로 다른 지역 또는 위험한 단지를 찾아보고 비교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과제는 좀 더 잘해보겠습니다~ 완강 화이팅!!  


댓글


부고스
23. 11. 27. 00:30

강동구 후보단지 알아보고 계시는군요~~~ 저도 비슷하여, 빠른시간내에 얼른 임장을 고고하는걸로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