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과제에서 내 집 마련 후보지 및 거주분리 기준으로 ,
새벽보기님 말대로 그나마 제일 좋은 군으로,
내 집 마련할 수 있는 두 군데를 선정하여 비교해보았다.
<입지 평가 기준>
#1. 내 집 마련 기본 정보
기본 정보만 봤을 때는 동대문구가 살짝 준 신축인거 빼곤 거의 스펙은 비슷해 보인다.
#2. 직장 비교
인구 수 확인 : 주민등록 인구통계 행정안전부 (mois.go.kr)
직장 및 소득 확인 : KOSIS 국가통계포털 : : 국내통계-기관별통계-지방자치단체-해당지역 선택 - xx시 기본통계 - 사업체 - 종사자규모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인구수 (2023.1월기준)/사업체수 2020기준
둘 다 그리 큰 차이는 없고 마땅한 직장은 크게 없어 보인다. 베드타운의 성격을 가졌을까?
그래서 소득도 뒤져보았다.
두 군데 모두 원천징수지보다 거주자 기준으로 금액이 많은 것으로 보아 확실히 그 곳에 마땅한 큰 직업이 있기보단 베드타운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확인된다.
결론 : 두 군데 모두 마땅한 직장은 없고 베드타운의 성격을 가졌다!
#3. 교통 확인
두 군데 모두 강남으로 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비슷하다. 대신 시청이나 여의도는 서대문구가 조금 더 빨리 도착할 수 잇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 : 두 군데 강남 접근성은 1시간 이내로 A이며, 내 직장은 여의도이므로 동대문구보단 서대문구가 더 좋다.
#4. 환경
<동대문구>
스타벅스 12개, 대형 병원 3개, 백화점 1개, 대형마트 2개 : 입지 A
모든 환경이 청량리에 몰빵인 수준이다. 대학교 근처에 약간의 상권이 있긴 하다.
<서대문구>
스타벅스 20개, 대형병원 5개, 백화점 1개, 대형마트 1개 : 입지 A
서대문구도 동대문구와 동일하게 신촌 쪽에 모든게 몰려있다.
결론 : 환경도 한 곳에 거의 몰빵 되어 있는 곳을 보면 둘다 비슷한 것 같다.(마트 백화점 기준)
#5. 최종 입지 정리
둘 다 너무나도 비슷한 입지환경을 가지고 있어서 손품만 팔 때는 어딜 가야 할지 모른다.
그래서 새벽보기님 말대로 이럴 때는 직접 가보면 느낌이 온다고 했다.
다음 주에 직접 현장을 가보면 어느 곳이 조금이라도 더 마음에 들지 결론이 날 것 같다.
댓글
billy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