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서판교 매물 임장 후기 [아자쿵팬]

1. 매물 임장 후 느낀 점

네이버부동산에 표기되어 있던 호가가 매물 임장 전 올라가고, 일부 매물 거둬들이고, 매물 임장시 다른 팀과 동시에 집을 보는 등 실제 분위기는 토지거래허가제 이후  일시적 상승 초입 분위기로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상승 분위기가 점점 번져나간다고 생각해서인지 몇몇 매도자들이 호가를 올리고, 매물을 거둬들이는 등 가격 조정을 많이 하기는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따라서, 사정이 있는 매물들을 공략하는 것이 분위기에 끌려가지 않고 합리적인 조율을 이끌어 낼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단지내 6개 매물을 보았고, 구축인 점을 감안하여 보았으나, 결로와 누수 흔적 등  매물이 4개 매물이여서 가격 협상 포인트로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입주 초기 알루미늄 샤시 그대로, 세안고 매도 물건인 경우 세입자가 잘 보여주는 점 등 매물 상태에 따른 협상 포인트를 정리하였으며, 단지내 층/동/향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는 점으로 미루어 해당 조건 고려하여 최근 실거래가와 비교하여 적절하게 가격 협상 주도해야 할 것으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매번 느꼈던 거지만 애매한 인테리어(부분수리)보단 인테리어 가격 고려하여 가격이 착한 기본타입 또는 특올수리인테리어가 낫다고 생각됩니다.

 

2. 매물임장 후 보완할 점

1) 부동산 사장님들이 매물에 대한 설명, 단지 설명등 대화를 많이 주도 하시다 보니 매물 보고 나서 바로 메모하지 못했는데, 여러 개를 보다 보니 매물 상태에 대해 헷갈리기도 하였습니다. 실거주 고려하는 경우 혼자보다는 시간이 허락한다면 배우자와 같이 가는  것이 상태를 더 꼼꼼하게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한 명은 부동산 사장님 대응하면서 누수 결로 등만 살펴보고, 한 명은 나머지 상태에 대해 확인하는 등 역할 분담을 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가격 협상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앞마당이 많은 것이 강력한 무기가 될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선택지가 많게 되면, 가격 협상에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고, 꼭 이 매물이 아니더라도 차안에 대해서 협상을 시도할 수 있으니 앞마당을 꾸준히 늘려가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달에 한개씩이라도 앞마당을 늘려나가고 싶습니다.

3) 한 부동산에서 너무 많은 매물을 보는 것보다 3개 정도 매물을 보고 매물 상태를 정리하고 다른 부동산에서 다른 단지를 보는 것이 기억에 잘 남는 것 같습니다. 실제 매물 계약을 위해서는 공동중개 매물보다는 부동산 사장님이 보유하신 물건으로 2~3개 보는 게 추후 가격 협상에도 적극적으로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3. 내 집 마련을 위한 계획

1) 앞마당 2달에 하나씩 늘려나가기

2) 꾸준히 시세트레킹 하기 


댓글


아자쿵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