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쿨하게 살아가고 싶은 '빅쿨가이'입니다.
이번달 임장지를 '서대문구'로 정하고 임장을 나가기전에 먼저 네이버지도로 서대문구가 어디쯤 있는지
서울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보면서 3호선 라인이 선호지역이겠구나 생각하고 시작을 했습니다.
손품과 지도를 보며 파악할 수 있는 한계점
사전임장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동별 인구통계부분에서 3호선 라인이 선호지역이 아닐 수도 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10대, 40대 인구가 가좌역일원이 더 많이 거주하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서대문 끝쪽 너무 외각이라 생각했던 곳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게되었습니다.
첫번째로 서울에 거주하시는 조원분들에게 이런 통계를 보게 되었는데 실제로 가좌역쪽이 더 선호하는 지역인가요?라고 물으니 확실히 그쪽이 가보시면 분위가가 좋다라는 답변을 받고 서울로 분위기 임장을 떠났습니다.
가좌역에 내려서는 전통시장같은 분위기에 '뭐지? 이런분위기가 좋다고?'라고 생각하고 걸어들어가다 정말 쾌적한 주거지가 나와서 너무 놀랐습니다. 지도나 손품으로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분위기' 자체가 제게 다가왔고 비슷한 동네가 생각난 곳은 개포/잠실/고덕이었습니다.
저도 초등학생 학부모로서 이런 분위기에서 아이를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생기는 주거지로 선호할 수 밖에 없겠구나 이때 임장의 중요성을 한번 더 깨닿게 되었습니다.
젊은 가족들이 많이 살고 있는 주거지의 느낌
도착한 시간이 초등학생들은 등교가 끝났고, 어린이집 등원시간이라 단지에서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손을잡고 등원버스를 기다리고 있었고 그모습이 참 보기 좋고 앞에서 생각났던 단지들의 공통점인 '대단지'의 힘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제가 살았던 울산, 현재 살고있는 대구는 이렇게 큰 대단지는 없어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이런 신축 대단지 주거지가 들어선다면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서울은 너무 낙후된 동네, 낙후된 아파트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서 살아가야 하는거에 지방에서 투자함을 감사하고 있었는데 이번 가좌역주변을 임장하면서 여기는 살고싶은데? 서울에서 너무 비싸지 않은 동네에 이런 쾌적한 주거지가 있다니 놀라웠습니다.
매수를 위한 전화임장 및 매물임장 예약
현재 가좌역주변은 매수할 수 있는 단지가 2개정도 확인이 되어 처음에는 둘다 매물임장을 해볼까 했지만, 1개의 단지는 위치는 조금 역에서 멀지만 초등학교가 가까운 준신축 느낌에 살고싶다는 마음이 생겨서 매물예약을 했지만, 나머지 1개의 단지는 위치는 앞의 단지보다 좋지만 너무 오래된 구축느낌이 나서 이동네에서는 선호도가 떨어지는 단지가 아닐까 생각하며 가격도 저렴하다고 생각지 않아 매임예약은 조금보류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지금 투자는 못하지만 이동네 제일 좋은 단지를 임장해보자라는 생각으로 1등 대장단지를 하려고합니다.
이번 조장님이 전화임장이 참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셔서 전화임장을 단지에 있는 부동산에 전부 전화를 하면서 처음에는 동네 상황 등을 브리핑 해주시는게 좋았지만 10개가 되자 같은말 반복, 많은 시간 투입으로 이게 정말 맞는 방법인가? 생각하고 단톡에 물어보니 실제 매수를 할때는 모든 단지를 확인하는것은 맞지만 지금의 경우는 몇개의 부동산만 전화해서 친절한곳에 매물예약을 해도 된다는 이야기에 그다음 단지부터는 빨리 그리고 편안하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전화임장이 좋았던건 손품발품으로는 확인이 어려웠던 타입별 선호도(그리고 이유) 대단지일 경우 동별 선호도로 5천~1억 정도 차이가 날 수 있는데 그렇게 나누어지는 이유들의 설명을 들으면서 내가 지금까지 알지 못하는 정보를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매물임장전에 전화임장은 꼭!!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는 과정이었습니다.
제 첫 서울 앞마당인 관악구는 주거지가 한정적이고 단지가 작아서 어느동이 선호하겠구나 파악이 쉬웠지만 서대문 같은 경우는 생활권별 장단점이 확실해 선호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을 하면서 비슷한 환경이라면 개개인이 선호하는 부분에 따라 나눠지겠구나 생각을 하게 되었고 손품으로는 알 수 없는 것들이 현장임장을 통해 알 수 있고, 현장임장을 통해 알 수 없는 것들은 전화임장/매물임장을 통해 최종적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1호기 꼭 잘 해내겠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