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방향정하기: 아직 확실하지 않은 내집계획 ㅠㅠ

1주차 과제 작성입니다. 

제목은 목동 학군 아파트 내집마련 계획입니다. 

단지의 부재 사유는 현재 1층, 탑층 외 매물이 없어서 넓게~ 넓게 작성했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 내 종잣돈과 소득기준으로, 지금 어디로 가봐야 할지 확인하기

 

그동안의 보수적인 나를 뒤로 하고 이번에는 각종 적금, 달러 등을 전부 모아모아 종자돈을 마련 하여 판독하였습니다.

한번에 최종 집값이 계산되어 나오니 대상 집을 선정할 때 도움이 됩니다.

 

2. 단지 3개를 찾아 작성하기 

 

저는 제가 가고 싶은 단지 3개를 우선 선정 작성하였고 아래와 같이 좀더 분할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1. 우리집과 우리집 근처 대장단지를 추가 조사하였습니다. 전고점 대비 하락 혹은 상승율과 매매, 전세 거래 금액이 파악되고 근처 비슷한  매도 가능한 금액, 매도 가능한 전략 (최저가 집의 상태, 만약 갭투자 매매를 시도한다면 어느정도 선으로 내놔야 거래가 가능할지 등)을 고민해 보게 되었습니다. 

  2. 가격을 +5000만원/+10000만원 단위로 원하는 단지를 구체적으로 분할 조사하였습니다. 5/10년 뒤에도 후회하지 않을 집으로 고려하기 위한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3. 이미 원하는 단지들은 전고점을 뚫었고 단지들의 상승률로 선호되는 단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개인적으로 선호했던 단지들인데 아직 오르지 않은 단지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아직 상승하지 않은 것(비싸지않은)인지 아니면 실제로 입지적으로 부족한 것인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양식을 좀더 세분화하여 층과 연식을 추가하여 기록하였고 갭투를 위한 세낀매물가를 작성하였습니다.

  5. 이후에는 실거주 일치를 안한다면 (모든 자산을 깔고 앉기의 부담감) 갭투 시에 활용 가능한 자산으로 확인 가능하게끔 장표를 하나 더 추가해볼 계획입니다.

     

 

 

다주택자의(2주택이 다주택이라보긴 어렵지만;;;;) 길은 사실 우리 가정의 라이프스타일과 좀 일치하지 않아 (유리공님의 몸테크 부정, 이미 다회의 이사로 추가 이사 거부(3년마다 이사;;;), 학령기 자녀의 10년 거주 예정) 우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혹시 혜안을 가지신 분들은 답을 남겨주세요 ㅠㅠ

두고두고두고 복 받으실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래고야user-level-chip
25. 04. 08. 17:32

해람님 정말 꼼꼼하게 작성하셨군요, 실거주 분리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네요..! 이번 강의를 통해서 해답을 내려보시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분명 이 부분에 대한 얘기를 해주시지 않을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