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익다] 나의 첫 번째 내집마련 보고서 1주차 ('손' PART)

  • 25.07.08

1️⃣ 열심히 정리한 내집마련 보고서 1주차 파트 (엑셀 & PPT 양식에 맞추어) 화면 캡쳐 이미지 첨부

 

2️⃣ 스스로 작성해보면서 느낀점을 한 줄이라도 적어봅시다 :) 

스스로 느낀점을 작성하면서 앞으로 어떤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지 어떻게 나아가면 될지 돌아볼 수 있을거에요.

 

단순히 숫자만 보면 놓치기 쉬운 흐름이 있다. 

연식과 입지에 비해 가격이 과하게 높거나 낮은 곳, 전세가율이 높아 수익률이 그나마 방어되는 곳, 

반대로 시세는 올라가는데 수익은 낮은곳들이 혼재한다.

 

남천자이는은 신축 프리미엄을 반영해 매매가가 높게 형성돼 있지만, 전세가 대비 수익률은 제대로 방어되지 못하고 있다. 그에 비하면 해롯스는 연식도 적당하고 입지도 괜찮은데, 전세가율이 더 높다. 가격 안정성과 실거주 수요를 동시에 고려하면 시세 하락 구간에서도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은 구조다.

 

레이카운티는 최근거래가와 전저점이 거의 비슷하다. 4단지는 아직도 하락장에서 가격눌림이 많은 상태로 선호하는단지들이 일부반등한것과는 다른추세를 보인다. 

 

군포시의 세종주공6단지는, 전세가가 낮지 않아 오히려 실수요 중심으로 보인다. 실제 아실의 결과를 봐도 투자대상단지로보다 실거주가 대부분이었다

부천시의 래미안부천중동, 상동스카이뷰자이는, 전세가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단순히 수익률만 볼 게 아니라 전고점 대비 낙폭, 최근 실거래가 추이, 전세 수요의 탄탄함을 함께 보며 저평가인지를 좀더 고민해야겠다.


댓글


익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