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ㅇ왕밤빵ㅇ] 나의 첫 번째 내집마련 보고서 2주차 ('돈,손,눈' PART)

  • 25.07.11

 

1️⃣ 열심히 작성해본 내집마련 보고서 2주차 돈-예산 PART(PPT 양식에 맞추어) 화면 캡쳐 이미지 첨부해주세요! 

 

2️⃣ 10개 단지의 교통, 환경, 학군 핵심 기준에 따라 가치 분석 작성 & 임장 후보 아파트 선택 후 캡쳐하여 업로드 

 

 

3️⃣ 스스로 작성하면서 느낀점을 한 줄이라도 적어봅시다 :) 앞으로 어떤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지, 어떻게 나아가면 될지 스스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거에요. 

 

  1) 임장 후보 아파트를 추려내는 것이 생각보다 힘들었다ㅠ_ㅠ -> 반복된 연습 통해 실력 키울 것!

   - 강의를 들을 때는 공식과 정답이 있는 것처럼 쉬워보였는데, 막상 내가 작성한 리스트에서 추려내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1주차 과제 때 장바구니에 물건 담듯 예산범위내 맘에 드는 단지 15개나 담아둔 내자신 원망..ㅠ) 특히 내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단지를 솎아낸다는 것이 마치 끊임없이 ‘내 선택이 맞는 걸까?’를 의심하는 과정인지라 괴로웠는데, 아무래도 임장 후보로 선택하지 않은 단지들도 직접 발품 팔고 가보기를 반복하면서 내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가져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2) (나의)직주근접 < (남의)직주근접

   - 남편이 경기도 남부에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기도 내에서 단지를 골라야겠다는 생각이 강했었다. 그러나 이번 강의를 들으며 우리의 직장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많은 이들의 직장이 몰려있는 곳을 고려하다보니 시야를 서울로 넓히게 되었고, 막상 서울 중에서도 남편 출퇴근시간이 그렇게까지 늘어나지 않는 곳들도 많이 있었다. 내 시야를 서울로 확장하게 된 것이 이번 과제에서의 가장 큰 깨달음이었던 것 같다.

 

  3) 가격보다 가치를 내다볼 것

   - 아파트 단지들을 리스트업해서 2주차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비교하다보니, 1주차에 정리해둔 매매가들이 놀랍도록 기준에 따라 비례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기서 느낀 점은 ‘대체로 가격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구나’였는데, 조금 더 조사하다보니 불안정 시기에는 평소 가격과 달리 의외의 가격(가치 대비 싸거나 비싸거나)에 팔린 물건들도 많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그 시기마다의 가격에 매몰되지 말고 가치를 내다볼 수 있으려면, 평소에도 꾸준히 내 관심 단지들을 모니터링하고 비교해야겠다는 배움을 얻었다.


댓글


ㅇ왕밤빵ㅇ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