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제목: 현재 나의 내집마련 가능 예산을 스스로 계산해보기
1. 먼저 3개월 내 내집마련 세부 계획과 나의 다짐을 적어보세요
-꿈의 실행은 마음 먹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마음을 움직이는 글이라 한번 더 옮겨 적어 본다.)
-보유세 증가 등 현 정부의 부동산 세금 규제가 곧 나올 양상. 이후가 되는 2025년 9월은 부동산 시장이 잠시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6.27 규제 후 상승세는 잡혔지만 지금 매물을 내놓은 집주인들이 호가는 낮추지 않은 상태다. 9월이 되면 급한 사람은 호가를 낮출 확률 높아 보이나,
-추석 이후(10월 말)이 되면 전통적으로 집 매매가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여서 어떻게 될지 가늠하기 어렵다.
-이 상황에서 11월까지 후보 단지의 시세 트래킹과 매임을 통해 투자 물건을 확정지을 것을 다시 다짐해본다.
2. 내집마련 예산계산기 자료를 작성한 최종 화면 이미지 첨부해보세요.
10억 짜리 집을 사고 싶었으나…내 상황에 맞는 적정 아파트 가격은 8억7000만원(비규제 지역)이다.
-이 경우 대출을 5.5억 받아야 가능하고, 월 원리금상환액은 367만원.
-여기서 끝나지 않고, 대출이 가능하려면 내 연소득을 적용한 DSR 40% 내에 5.5억이 들어오는지를 점검해봐야 한다.
종잣돈을 3.5억으로 올리면 매매가 9억원, 4억으로 올리면 9.5억 짜리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투자의 경우, 5.5~6억을 세입자의 전세금으로 대체하면 별도의 대출 없이 10억 아파트까지도 마련 가능! 이것이 바로 레버리지의 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