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명 관악 우성 아파트
평형대 (복도식) 26평,(계단식) 32평 43평
✅위치(지도)
✅입지평가
1. 직장 : B등급 (종사자 수 12.8만명 / 사업체 수 3.8만개)
관악구의 직장규모는 서울권역에서 18위에 해당되어
직장으로 인한 수요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 교통 : S등급(2호선으로 강남까지 30분) 시청역까지 40분, 여의도역까지 30분)
단점- 2호선 서울대입구역까지 1km (도보로 15분), 집 앞 마을버스 있으나 주민말로 배차간격 길다고 한다. 시청, 여의도역까지 바로 위 단지인 푸르지오 정류장(도보 500m)에서 버스타고 역에서 환승해야 한다.
3.학군 : C등급
관악 우성 아파트가 속한 행운동의 배정 가능 학교를 검색해 본 결과
관악구 내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구암중에 갈 수는 있으나 도보로 30분 거리에 있고,
인접해있는 봉원중과 관악중은 학업성취도를 보면 알 수 있듯 학군 때문에 이 아파트를 선택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4. 환경 C등급
집 앞에 관악중부시장부터 서울대입구역까지 이어진 큰 상권이 있으나
근처에 사람들이 선호할 만한 대형 할인마트, 백화점, 대학병원 없음.
5. 공급 : S등급
관악구를 포함한 서울의 모든 권역에 향후 3년간 큰 공급물량은 없다.
✅수익률 분석 (5년 내 투자 타이밍)
✅현장사진
✅투자 결론 (각 항목별 평가)
1) 저평가 :
동일 평형 비슷한 가격대에 같은 급지인 동대문구에 있는 전농SK와 비교했을 때는
교통:
학군:
환경:
선호도: 관악우성 전농SK 두 아파트 모두 지역을 대표하는 대단지 아파트로 선호도 유사하다고 보여짐.
같은 급지이나 관악 우성이 입지적으로 더 우수한데(강남, 역과 더 가깝다)
비슷한 매매가 형성 중이므로 저평가로 판단된다.
2) 환금성 :
둘 다 대단지 아파트로서 하락장에서도 간간이 거래가 되었으므로 환금성이 괜찮다고 보여짐.
3) 수익률 :
매매가 14억 전세가 7.5억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4) 원금보존 :
5) 리스크 대비:
나의 투자 결론(매수 여부):
전고점대비 가격적으로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었으나,
아직 비교 평가 할 단지들을 충분히 알지 못해 투자 확신이 없기 때문에 매수하지 않겠다.
✅ 작성하면서 느낀점 :
조장님께서 작성하신 보고서를 따라하면서 적었는데도 꽤 많은 시간이 걸렸다..
처음이라 쉽지 않았으나 그래도 비슷한 가격대의 비교 평가할 아파트를 직접 찾아보기도 하고
직장 교통 학군 환경을 비교해보며 비교평가가 어떤 느낌인지를 조금이나마 들여다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저환수원리.. 이론적으로 분명히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적용은 10%도 어렵다…
다음 번엔 이번 보단 나은 보고서를 작성하겠다 다짐해본다.
댓글
전농 SK와 관악우성이 같은 가격으로 가고 있었군요. 한번 전농 SK다녀와보세요! 느낌이 관악우성이랑은 또 다릅니다. 교통의 관악우성이냐, 주변환경이 좋아지고 있는 전농SK냐... 저도 전농SK한번 보러 다녀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