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공합시다 입니다.
우선 내집마련 대출계산기로 가능금액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전부 캡처하기에는 내용이 많아서 간단히 정리를 했습니다.
우선 저는 자영업자라 일반 직장인과 달리 세전&세후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아 정확한 금액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감안을 한다는 가정하에 보수적으로 접근을 하였습니다.
하였더니, 저는 일반대출만 가능하고 DSR 12% 규제지역 6.4억 비규제지역 7.8억이 나왔습니다.
*가격에 맞는 적정아파트 찾아보기
예산금액에서 +120%로 적용하였더니 다행히 평소 관심이 있던 신도림과 당산쪽에 몇군데 아파트가 있었고
출퇴근이 가까운 광명쪽도 매매 가능한 아파트가 있었습니다.
광명과 서울중 선택을 하라고 하면 고민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서울은 연식이 오래되고 복도식 아파트 위주여서 실거주로는 새아파트인 광명을 택할거 같은데 한편으로는 실거주하면서 집값이 오르는것까지 생각을 한다면 광명보다는 서울이 나을거 같고...
사람 마음이라는게 간사한거 같습니다^^
다만 이번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면서 한가지 느낀것이 있다면 부동산에 있어 실거주가 되었든 투자가 되었든 내가 감당 가능한 곳을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파트를 보다보니 '어? 조금만 더 보태면 조금 더 좋은곳을 갈 수 있겠는데?"라는 욕심에 자꾸만 대출금액을 늘려보는 저를 보면서 이러다보면 속칭 영끌이라는 것을 하게 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종잣돈과 허용 가능한 대출금액을 넘어서는 실거주 매매는 너무 큰 위험을 불러 올 수 있으니 차분하게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서 결정하기 전까지는 계속 공부하면서 정말 신중하게 생각해야겠습니다.
댓글 0
리치언니R : 저도 자꾸 무리해서 아파트를 찾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우리는 잃지 않는 투자자니까 걱정없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