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아비스의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내집마련 기초반 44기 아비스]

  • 24.01.14

1..내집마련 예산 계산하기


조금 헤매고 맞는지 잘은 모르지만

가지고 있는 종잣돈과 연봉을 입력하고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금액) 23년도 카드사용액(거의 모든 소비를 카드로 하고 있습니다. ㅠ)을 확인하여 월 소비 평균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종잣돈 23000에 대출 가능 금액 28200 = 51200의 예산 결과가 나왔습니다.

예산 51200에 + 20% 해서 예산 범위를 (강의 따라하기) 4~6억2천까지 잡았습니다.



2..예산 범위 내 지역 알아보기


앞선 예산에 마춰 지역을 은평구, 관악구, 구로구, 동대문구, 중랑구, 금천구, 강동구, 그리고 경기도 안양시, 의왕시, 성남시, 용인 수지구까지 대략적으로 잡았습니다. (성북구도 고민을 했지만 아무래도 직장이 서초역이라 (이직을 고려해도 판교로 갈 가능성이 높아) 지하철 이용의 번거로움 등의 이유로 컷 하긴 했지만 찾다보니 제가 가능한 가격대는 정말 너무 멀리 밖에 없더라구요.)



3..네이버 부동산에서 맞는 단지 찾기


네이버 부동산은 평소에도 핸드폰으로 자주 들여다봐서 편하게 찾을 수 있으리라 기대했는데 핸드폰으로는 300세대를 선택할 수 없다던지 하는 식으로 옵션이나 방식이 미묘하게 pc버전과 달라 익숙한 듯 어색해 하며 열심히 뒤져봤어요.

그럼에도 생각처럼 꼼꼼하게 보지 못하고 과제를 해야 한다는 약간의 압박감으로 ㅎㅎ 우선 좀 넓게 보기 시작했습니다. (틈틈히 계속 들여다 보며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기로 스스로와 약속하며 ㅎㅎ)


20평대 이상 4~ 6억2천까지 설정하고 연식을 30년까지로 한정하고 너나위님 예시처럼 300세대 (이부분에서 조금 고민했습니다. 100세대 이상으로 해야 매물수가 많아지긴 하는데 강의에서 300세대 이상으로 예를 들어준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300세대이상으로 체크했어요.)

또한 저 나름의 기준 절대 북향집은 안된다. 하는 마음으로 방향까지 지정하고 단지 쇼핑을 시작하였습니다 ㅎㅎ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 모르겠지만 ㅎㅎ

주어진 단지 리스트 작성법에 저 나름의 기준 보고싶은 내용과 저에게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들을 추가하여 (임대 보유 관련 내용은 지웠습니다. 저의 우선 목표는 실거주용 내집 마련이라 ‘세안고’ 매물도 전부 패스했습니다. -이렇게 이해한게 맞게 이해한 걸까요?-)


강남 접근 소요시간은 아무래도 직장이 서초역이다보니 비슷하리라 생각하고 서초역과 앞으로 이직 가능성이 많을 지역인 판교까지의 거리를 같이 찾아봤습니다.


확실히 리스트로 정리해보니 부동산에 즐겨찾기로 표시만 해두기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어 좋았습니다. 정리하면서 아 이건 아닌데. 이집은 아닌거 같아. 하는게 계속 생기더라구요. ㅎㅎ; (도저히 아니라고 여겨진 단지는 블랙박스로 어둡게 처리해버렸지만 완전히 지우지는 못했습니다.)


동시에 이전부터 봐뒀고 몇번 매물도 구경했던 단지에 아무래도 맘이 더 가서 (12월 보다 떨어진 가격이 보여 마음이 또 조급해집니다 ㅎㅎ) 그쪽 위주로 더 찾게되는 단점 아닌 단점도 있는데 결론적으로 정리해보니 이전에 찾던 곳이 나쁘지 않았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이 이후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에 대한 더한 확신이 생기길 기대하며 1주차 과제 제출합니다.

리스트는 계속 틈틈히 업데이트(없앨거 없애고 추가할거 추가하며)하여 저만의 우선순위를 다듬고 아직 채우지 못한 생활권 내용도 더 추가하겠습니다.

모두 보람차고 행복한 주말 되세요!! >_<


댓글


아비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