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개미입니다.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첫 과정인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내집마련 예산 계산하기
너나위님이 어렵게 작업해서 만들어주신 예산 파일을 이용해서 내집마련 범위를 설정하였습니다. 1인 가구인 저에게 적합한 대출은 역시 '디딤돌대출'이며, 2.25억 대출 받아 최종예산은 3.55억입니다.
따라서 물건이 충분히 저평가 되어있다고 판단되면 4억까지 구간을 설정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단계. 예산 범위 내 지역 알아보기
사실 서울 아파트를 매매하기에 예산이 많지 않아 4~5급지 위주로 지역을 선택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3급지까지는 공부를 열심히 한다는 전제하에 럭키 매물을 발견할 수 있을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3단계. 네이버 부동산에서 맞는 단지 찾기
<1차 검색>
검색조건
1. '아파트', '분양권(입주 예정 신축)'을 선택
2. 거래방식 : '매매' 체크
3. 가격대 : 3~4억원
4. 면적 : 20~30평
5. 세대수 : 전체
예산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인천으로 눈을 돌리기 보단 서울에 들어올 수 있도록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나의 예산을 가지고 서울 아파트를 매매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ex.연식, 평수, 입지, 세대수) 이를 고려하여 다시 한번 현실적인 검색을 진행하였습니다.
<2차 검색>
검색조건
1. '아파트', '분양권(입주 예정 신축)'을 선택
2. 거래방식 : '매매' 체크
3. 가격대 : 3~4억원
4. 면적 : 10~30평
5. 세대수 : 300세대 이상
단지별 강남 소요시간 및 가족 직장 소요시간 체크하기
보다 현실적인(?) 검색을 마치고 나니 3~5급지 까지 다양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상급지로 갈수록 평수는 작고 연식은 오래된 매물이 보이네요..
참고로 현재 제가 동작구에 살고 있기 때문에 살고 있는 지역에서 가까운 '구'를 선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영등포와 관악구에 위치한 아파트는 강남까지 약 40분 소요되며, 구로구와 금천구에 위치한 아파트는 약 50분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회사가 중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구로구, 금천구보다 영등포구와 관악구가 소요시간(강남, 직장)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5단계. 최종 후보 단지 및 느낀점
우선 내가 가진 작고 소중한 예산으로 무려 서울에 내집마련이 가능하다는 사실 자체가 놀라웠습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영끌하지 않는 선에서 나의 최종 예산을 산출해보는 것과 더불어 지역을 쪼개서 나에게 맞는 단지를 찾아본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 시장을 큰 범위에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1주차에 이어 2,3주차 강의와 조모임에도 열심히 참여하여 배우고 익혀야겠습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 내집마련을 하기 위한 첫번째 스텝을 맛보기로 진행해보았지만 앞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앞마당을 늘려나가다보면 후회하지 않고 스스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내집마련이 가능할 것 같아 벌써부터 설레입니다.
참고로 영등포에 위치한 아파트는 평수는 작고 오래된 연식이지만 입지와 소요시간(강남, 직장)이 훌륭하고 무엇보다 영등포 아파트 시세(평당 매매가 3,703만원)대비 가격이 저평가(평당 매매가 2,692만원) 되었다는 점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런 것도 생각해보는 나 스스로를 발견하면서 '성장'했다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댓글
선개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