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엽떡의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내집마련 기초반 41기 67조 엽떡]

24.01.14


# 과제1. 내집마련 예산 및 고려 사항

  1. 예산 - N억
  2. 고려사항 - 직장 통근 거리 및 본가와의 거리


너나위님의 예산표 엑셀을 통해 예산을 잡아보았는데요,

30세 미만 미혼은 신생아특례는 물론, 디딤돌대출도 불가할 것으로 판단하여 일반 대출 금액만 계산했습니다.

'영끌'이 아닌, 감당 가능한 선에서 연금, 주식 등을 제외한 가용 현금을 기준으로 예산을 잡았습니다.

빠듯하게 잡은 예산 범위 내에서, 서울 내 대단지 아파트는 꿈도 꾸기 어렵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며 종잣돈 마련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후보 단지를 찾는 여정 역시 험난했습니다. 단순히 직장과의 거리가 아니라 본가와의 거리도 고려해야 했기 때문에, 직장을 중심으로 서쪽에 있는 지역들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가용 예산이 적다보니, 일단 매물 자체가 너무 없어서, 필터를 이리저리 바꾸고 지도를 이리저리 옮겨다녀야 했습니다. 매물이 너무 없을 때에는 일단 단지 분석을 '해보는 것'에 의의를 두고, 금액과 조건을 예산 밖으로 옮겨 정리했습니다. (그래서 지역과 아파트 종류, 평수, 가격이 중구난방입니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많은 곳을 정리하지는 못했지만, 몇 군데 적어보며 느끼는 바는 확실히 있었습니다.

저에게 중요한 요건 (직장/본가와의 거리, 주차대수 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고,

또 현재의 예산으로는 저 단순한 조건조차 충족하기 매우 어렵다는 것을 정말 여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종잣돈 늘리기를 비롯해, 아파트 리스트를 꾸준히 업데이트해봐야겠습니다.


댓글


엽테크
24. 01. 15. 19:51

우와!! 내집 마련에 대한 본인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던게 느껴지는 글이네요!!!! 특히, "영끌'이 아닌 감당가능한 선에서 가능한 가용현금 단지 List에서 찾았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2주차에도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