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를 위해 먼저 내 집 마련 예산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현재 미혼이라 배우자 칸은 전부 0으로 맞춘 후 제 종잣돈과 소득을 기재하였습니다.
디딤돌 대출과 특례보금자리론 둘 다 가능하다고 나왔지만 30세 미만의 미혼인 경우 디딤돌 대출에 제한이 있어 디딤돌 대출은 불가능한 상황이라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략적인 대출 금리를 산정해 보았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디딤돌 대출은 불가능한 상태라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출을 실행했다고 생각하며 진행했습니다.
종잣돈과 감당 가능한 대출액을 합산해도 6억에는 한참 못 미치는 예산이라 7단계인 6억 초과 대출을 따로 확인하지 않아도 괜찮았습니다. 확인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 왜 이리 슬픈건지... 종잣돈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ㅠㅠ
특례보금자리에 6억을 초과하지 않는 물건을 매수하기 때문에 DRS 점검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산출한 예산으로 단지 리스트를 훑어본 결과 너나위님이 강의 중 짚어주신 서울/수도권 급지 안에서는 20평대 아파트는 불가능하다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단지 리스트를 정리해보는 시간도 분명히 필요하기에 10평대 아파트로 기준을 낮추어 서울/수도권 급지 안쪽을 확인했습니다.
기준을 10평대로 낮췄음에도 당연한 일이지만 좋은 위치, 신축 아파트는 절대로 범위 안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위치도 좋지 않고 연식도 오래된 아파트들만이 매수 가능한 아파트로 나오는 것을 두 눈으로 다시 확인하니 또 다시 슬픔이ㅠㅠ 그렇지만 이것이 저에게 더 열심히 내 집 마련을 위해 공부하고 동시에 더 열심히 종잣돈을 모아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내 집 마련을 할 때에는 20평대로 높여서, 위치도 더 좋은 지역으로 옮겨서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을 목표로 남은 강의도 열강하겠습니다!
댓글
양파과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