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 저는 내집마련을 한 상태이고, 더욱이 2주택자라서(ㅠ,ㅠ, 돈 안되는 하우스푸어입니다), 2주택을 처분하고, 종잣돈을 2.5억으로 가정하고 작성했습니다.
○ 내집마련 예산 계산
=> 세전소득과 세후소득은 42기 놀이터에 '카밀라님이 작성한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본격 시작! 세전세후 계산 어렵지 않게 이렇게!"를 보고 세전소득은 원천징수영수증의 '총급여'로, 세후소득은 '총급여 - 결정세액'으로 계산했습니다.
=> 주택을 모두 처분했기에, 정책대축은 '디딤돌대출'(무주택자, 신혼부부 합산 8천5백이하)이 가능했고(일반대출도 동일한 액수로 대출가능합니다), 연봉을 12개월로 나눴을 때, 대략 500만 원, 생활비는 350만 원(솔직히 얼마인지 모르겠네요.. ^^;;)로 가정했습니다. 다만, 대출금리가 3%로 되어 있는데, 교재를 보면, 연소득 4,000만 원이 초과하면 3.3%로 되어 있는데, 표에는 왜 금리가 3%인지는 모르겠네요~ 디딤돌대출은 신혼부부의 경우 4억 원까지 가능하나, 저의 경우 감당가능 대출액은 2.36억 원으로 확인되고, 종잣돈 + 대출액은 4.86억 원이 됩니다.
=> 참고로, 비규제지역 내가 사고싶은 집의 매매가를 6억 원으로 했을 때, 대출액은 1.89억 원으로 오히려 줄어드는데, 이해가 안갑니다(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어쨋든, 종잣돈+대출액 4.86억 원을 기준으로 후보단지를 추려보겠습니다.
○ 내집마련 예산표 최종 예산 : 4. 86억 원
최종예산 +20% : 5.8억 원
직장 : 금정구
=> 육아 및 교육 문제로 처가와 가까운 거제동 위주로 확인했고, 추가적으로 알아보고 업뎃하겠습니다.
댓글
쭈내기님 목표로 하는 지역이 확실해서 좋군욯ㅎㅎㅎ 탐나는 단지들이군요
저의 이웃이신(?) 쭈내기님^.^ 과제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고민의 흔적이 많이 느껴지네요. 우리 2주택을 어떻게 뭐부터 풀어나갈지, 월부에서 공부하면서 같이 해결해봐요ㅎㅎ 쭈내기님 하실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