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기초반 42기 50조 글렌] 1주차 과제

우선 월부에서 제공해준 엑셀파일을 활용하여 원리금을 계산해보았을 때, 서울에서 내 집 마련을 하는 경우, 원리금으로 월급의 4~50% 가량이 빠져나가 결혼을 하지 않는 한 내집마련을 하면서 매년 1채 투자를 하기가 어렵다고 판단이 들어 투자 관점에서 과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내집마련 예산 계산>

1년 투자예산은 약 5,000만원


<예산 범위 내 지역 알아보기>

투자 범위는 수도권으로 한정하였습니다. 다음달에 지방투자기초반을 듣기는 하겠지만, 가능한 변하지 않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 지역에 투자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현재 매매가가 상당히 내려와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서울지역은 대체로 평균매매가가 높고, 전세가율이 낮아 투자 가능한 매물이 없어 제외하였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맞는 단지 찾기>

현재 보고있는 수도권 지역은 인천과 경기도 중하급지 이상(안양, 수원, 용인시 처인구 등) 지역입니다.

수도권 투자매물 스크리닝 기준은 20평 이상 아파트이면서 전고점 대비 30% 이상 하락했는지 여부로 1차 스크리닝을 하고, 2차로는 입지분석과 세대수 등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실거래 기준 '석수 2차 e-편한세상'이 시세 트래킹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강남 소요시간 및 직장 소요시간 체크>


위 석수 2차 e편한세상을 기준으로 보면


서울 3대 근무지(광화문, 여의도, 강남) 대중교통 시간은 강남(40분), 광화문(60분 이내), 여의도 (60분 이내)로 상당히 교통환경이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통 外 대표 고려요소(직장, 환경, 학군)와 저환수원리 내용은 생략합니다.


-강남 (40분)


-광화문 (53분)


-여의도 (53분)


최종 후보단지는 결정하지 못하였습니다.


댓글


글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