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예산 파악
1) 종잣돈 파악하기 - 상대적으로 용이하였다.
2) 소득파악하기
지출에 대한 전체정리가 필요했다. 최근에 들어서야 그동안 미루고 미뤄왔던 지출정리를 해보았다... 무지성 소비에 대한 전체적인 리빌딩이 필요하여, 필수지출과 기타지출로 나누어 선저축을 위한 정리를 하였다.
현 지출패턴에 조금 노력하면 50정도 저축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와 일단 50을 기준으로 산정해보았다.
3) 레버리지
디딤돌 대출을 기준으로 50만원에 1.1억 정도의 대출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보수적으로 생각하면 0.75억으로 줄어듬을 알 수 있었다.
(당연히 저축액이 클수록 레버지리 금액도 커지기에 저축액을 100을 기준으로 살펴보니 Max2.2억대 감당가능한 대출액은 1.5억이었다. 소비를 줄일 방법을 여러모로 고민해봐야겠다....)
4) 종합
레버리지를 포함하여 예산이 산정되었다. 소득흐름을 증대시킬 방법과 전세를 활용한 갭투자에 대한 필요성도 많이 느껴졌다. 하지만 일단 대전에 매입가능한 아파트를 살펴보았다.
Step2. 아파트
1) 거주지인 대전에서 가장 핫한 동네라는 둔산동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2) 예산을 필터 걸어, 1000세대 이상, 20평대 후반~30평대 초반 전후로 살펴보니 매우 제한적으로 나타난다. 방수는 보통3개에 화장실은 2개 정도로 나타난다. 형태는 전부다 계단식이었고, 전세가율은 62~70% 수준이었다.
3) 지방 광역시는 신축(8년이내)이 더 낫다는 설명이 있어, 너나위님도 300세대 이상으로 검색하신 것을 기억하여 300세대까지 풀어서 살펴보았다. 그중 바로 옆 탄방동에 위치한 한 아파트를 고르게 되었다. 예산을 고려하여 평수를 조정하였다. 전고점 대비 25%이상 빠졌으며, 전세가율도 60% 중반 수준으로 괜찮다고 판단된다. 500m이내 학군 및 대중교통 위치, 마트 및 병원 등 다수 확보 등 생활여건이 좋다고 판단되었다. 앞으로 다른 구와 동을 더 살펴봐야겠지만, 현재까지는 대전에서 내집마련을 한다면 이 아파트를 매입후보지 리스트에 넣어보기로 하였다.
예산을 파악하는 것부터 매우 어려웠지만, 아파트 단지를 살펴보는 것은 더 어려웠다.
시작이 반이니만큼 완벽하진 않아도 완료해봤다는데 의의를 두며 과제를 마감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