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05조 이림입니다.
제 소득 기준, 감당 가능한 대출액 감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이 부분에서 앞으로 목표 씨드 머니에 대한 필요성을 더 깨닫게 되는 것 같았습니다.
지방에서 올라와 자취하며 직장 4년정도 재직 했는데도, 아직까지 너무 부족한 부분이 많아 종잣돈을 더 모아야 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너나위님이 주신 평당가 파일을 가지고 대출 가능 선에서 필터링을 했더니 현재 직장 지역에서 분당 출퇴근하기 너무 힘든 곳으로까지 멀어져서,, 비규제 지역으로 살짝 찾아봤습니다.
다만, 아직 아파트를 온라인 지도상으로만 봐보기에는 지역적인 메리트를 판단하기에는 정말 무지한 부분이 많아서 알려주신 고점보다 빠진 아파트 위주로 검색해봤고, 역이나 교통이 가까운 곳으로 단순히 찾아보았습니다. 다만 , 세부적인 "베이 수", "세대 당 주차 수", "임대포함여부" "계단식, 복도식" 이런 부분에 대한 개념을 더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종잣돈 기준 : 전세보증금+연금저축(과세,깼을때)+적금(청약+적금)+예금+주식(현재 평가), 총 1.2~1.3억 정도 특례아닌 디딤돌로 계산하여 대출금 포함 시, 서울은 어렵고 최대 끌어도 비규제 3억정도 인것같아보이는데
그래도 출근지에서 최선인 수원이나 동탄 쪽에서 가능한지는 더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ㅠ
주신 툴로 예시를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현실적으로도, 스스로도 정말 아끼는 소비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더 분발이 필요할 것 같아보이지만, 찾아보면서 입지를 좁혀 설정해나가는 방향성을 알게 된 것 같아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이 었습니다.
댓글
이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