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토의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내집마련 기초반 43기 밤토]

안녕하세요.

어제 강의 후기를 작성하고 거짓말같이 노트북이 고장나서... ㅠㅠ 저녁에는 돌아오겠지 했는데 결국 돌아오지 못한 노트북을 기다리다 과제가 늦었네요.

이렇게 휴대폰으로 하면 되는데...

'지금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라는 사고와 행동의 연결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1. 예산 계산하기

먼저 너나위님께서 주신 엑셀 양식에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저는 지금 1주택(디딤돌) + 외벌이 인 상황이라 종잣돈이 많지가 않다는 걸 알고 있지만, 숫자로 보니 가슴아프네요 ㅠㅠ

종잣돈을 좀 더 열심히 모아야 겠습니다~!



종잣돈과 소득을 확인하고 어떤 대출이 가능한지 여부와 대출가능금액을 계산해보았습니다.

현재 주택을 처분한다는 조건과 디딤돌이 가능한 신혼기간이라는 전제하에 디딤돌이 가능해보이고 할 수 있다면 너무 좋지만 (희망회로금지)

현재 계산에서는 일반대출로 생각하고 진행해보겠습니다.


감당가능 대출액은 1억2천입니다.

(무리하지않는다!)



최종 예산은 3억5천5백이며 현재 시장에서 가격협상이 가능하다는 점과 20% 증액해서 계산한 4억~4억5천 대의 후보단지를 찾으러 가보겠습니다. :)



2. 후보단지찾기

남편의 직장이 있는 지역과 원래 실거주로 옮기려고 했던 단지 두개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후보단지

먼저 첫 번째 후보단지는 신랑의 직장과 걸어서 출근이 가능한 매우 가까운 단지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지하철 역이 있어 강남 및 서울까지 접근성이 좋습니다.

그 외에 년식, 구조 등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언덕 위에 있는 단지이며, 옆에 신축대단지가 들어와있어서 상대적으로 더 오래되어 보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부동산 상에는 내부 리모델링은 많이 되어 있습니다. 실거주로 입주했을 시 별도 수리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후보단지

두 번째 후보단지는 남편 직장과의 거리는 다소 멀어지지만 신축 대단지인점과 구조 등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내부 수리비가 별도로 필요 없으며 주변환경이 택지계발로 생겨난 구역이라 환경 전반이 깔끔합니다. 약간의 언덕 지형이 있습니다.

강남까지의 접근은 네이버로 조사해봤을 때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3. 정리해보면

강의를 듣기 전 까지만 해도 두번째 후보단지에 이사를 가는 쪽으로 마음이 컸으나, 강의를 다 들은 이후로는 냉정하게 예산을 계산하고 시야를 좀 더 넣게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실거주 만족도도 중요하지만 자산가치가 적은 단지를 매매하는 것 보다 주택비용을 줄이고 종잣돈으로 좋은 단지에 투자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스스로 많이 고민해보고 가족들과 상의를 잘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좋은 단지를 찾으려면 실력을 부지런히 만들어야 겠다고 느꼈습니다. :)




댓글


밤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