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축복이고 일상에 감사함을 느끼는 비나리정 입니다.
2주차 과제는 1주차 과제의 나의 가능예산에 맞는 단지를 입지 분석하는 것 입니다.
여러 단지가 나왔지만 저의 여건상 완산구의 효천지구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입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학군, 학원가, 환경을 중심으로 보았습니다.
효천지구의 학원가는 많지 않습니다. 인근 삼천동 근처에 학원이 30개 이상 있지만...
술상권과 함께 있어서 약간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효천지구 단지 사이 사이에 초등학생을 위한 예체능 학원과 어학원들은 꽤 많이 자주 띄었습니다.
1층에는 학생 먹거리와 카페가 있고 그 위로 수학 영어 과학 독서실 등이 모여있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전주 완산구의 학업성취도 평가는 역시 서신중이 가장 높고
그 다음 우전중인것을 확인했습니다.
우전초와 우전중이 함께 있고 우전중은 학업성취고 평가 84%이고 특목고 비율은 1.6%로 많이 높지는 않습니다.
반면 우림중학교는 초중고 모두 함께 있고 학업성취도 평가는 76%이지만 특목고 비율은 3.5%로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가장 우수한 서신중에서 2.8% 9명은 보냈는데 우림중에서 3.5% 7명을 보냈으면
부모님들도 학업에 많은 관심이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초등학생수를 보니 역시 효천초의 학생수는 25명으로 과밀인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외는 21~22명의 학생수를 볼 수 있습니다.
효천지구는 신시가지 상권을 이용 가능하고, 구도심 상권인 효자동과 삼천동 상권도 이용 가능합니다.
사실 삼천동은 먹거리 상권이 많아서 도보로 외식을 하고 들어가기 딱 좋은 거리이기도 합니다.
근접한 마트가 2개가 있습니다.
신시가지 상권의 롯데마트와 구도심 중심의 홈플러스가 있고 둘 다 근접하여 이용 편리합니다.
수요가 있는 곳에만 생긴다는 스타벅스는 효천지구 외에 효자동1개와 신시가지에 3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주의 유일한 백화점인 롯데백화점은 자차 이동 7km로 18분 소요됩니다.
효천지구는 완산구 외곽에 위치하기는 했지만 신축단지들이 균질하게 모여있고
쾌적한 환경으로 인근에 신축이 않지 않아서 수요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천변이 있어서 주말이면 가족단위가 나와서 자전거 타거나 산책을 많이 합니다.
대장인 효천대방노블랜드가 있고, 초품아인 효천우미린더프레스티지가 있습니다.
2019년 상승장 전에는 비슷한 금액이었으나 , 2020년 부터는 상승폭이 확연하게 다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신축단지가 있는 효천지구의 상승폭은 눈에 띄게 뛰었고,
22년 하락장 이후 회복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년식 아르팰리스와 14년식인 세블팰리스는 물론 상승장에 상승은 했지만...
상승세가 늦고 상승의 폭도 신축에 비해 작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락 후 회복하는것도 지지부진하게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전주는 빈땅이 많고 타지역으로 부터 끌어들일 만한 확실한 학군지가 있지 않아서...
입지독점성이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 균질한 신축단지가 생기면 대장이 또 옮겨갈 수 도 있겠죠!!! ㅎㅎㅎ
내집마련 기초반을 들으면서 다시 방문하게 된 효천지구...
예전에 봤을때보다 여유있게 보니...눈에 보이는것이 더 많은것 같습니다.
왜 여기가 대장인지 ...왜 여기가 대장이 되지 못하는지...
분명한 차이가 있었고...
단지를 보는 눈을 키우고 종잣돈을 더 많이 모아서 상승장에서 오를 단지를 찾아서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
비나리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