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제에서는 <샤샤튜터님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거주지의 신축 단지 주변임장을 한 후,
입지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임장이 처음이신 조원분들과 함께 무리가지 않는 선에서,
우리가 거주하는 곳의 랜드마크&신축부터 단지 주변 임장을 마쳤고,
"내 동네부터 임장하고 입지분석을 한번 해본 경험을 쌓아서
서울/경기 안쪽 아파트의 입지분석을 또 해보자!"고 목표를 세웠습니다.
<1번 단원구 아파트>
아파트명: 안산센트럴푸르지오
세대수: 990세대
입주연도: 2018년 4월
위치: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2번 상록구 아파트>
아파트명: 안산파크푸르지오
세대수: 1129세대
입주연도: 2018년 9월
위치: 안산시 상록구 성포동
사게된다면, 갈아타기를 목적으로 매수를 해야 하는
거주지 내의 랜드마크급 단지 주변을 돌았습니다.
그 주변에는 구축과 신축이 함께 있었고,
단지 상권도 신축은 깔끔한 대형 상권이었고,
주변의 구축 아파트 상가는 낡고 허름했다.
상권에서 눈에 띈 점은 '노인' 복지센터, '실버'주간복지센터 등.. 노인분들을 위한 시설이었고,
단지 내에도 '노인시설'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령인구가 많은 지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두 단지 모두 지하철역까지 도보 20여분 정도 걸리고,
버스정류장이 가까워서 버스탑승이 더 편할 것 같습니다.
임장한 날, 비가 계속 와서 사람들이 많이 다니진 않았지만,
나이가 있으신 분들을 꽤 보았고
오래된 택지가 모여있는 동네인 만큼 활기차고 젊은 느낌보다는
안정적이고 오래되고 지긋~한 느낌이 더 강했습니다.
목표: 같은 안산시에 있지만,
그중에서도 입지가 더! 괜찮은 곳, 사람들이 더 좋아할 만한 곳 찾기!
제가 분석할 아파트는 단원구에 1개, 상록구에 1개 단지로,
단원구 직장은 경기권에서 볼 때,
화성, 성남, 수원 다음으로, 용인시와 고양시와 비슷한 32만명 정도 입니다.
강남 종사자 수는 69만명... 강남의 절반 수준이고,
경기권 기준으로 32만명은 순위가 높은 편이지만
공단이 많은 안산 직장의 질까지 고려하면, 우수한 직장 입지를 갖추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상록구 직장은 C등급으로 8만 3천여명이고, 단원구에 비해 1/4가량 적은 수준입니다.
<자산가치 측면에서 강남역 이동시간 분석>
두 개 단지 모두, 강남역을 가려면 도보-버스-지하철을 타고 70여분 정도가 걸립니다.
버스&지하철 대기시간 포함하면 넉넉히 85-90여분 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가족과 나의 출퇴근(직장)을 고려한 분석>
가족과 저는 모두 안산에서 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출퇴근은 40분 내로 걸립니다.
통근버스 이용하는 가족 - 편도 40분 내외
본인 - 편도 30분 내외
두 단지 모두 인근 중학교는 중앙중학교이며, 센트럴파크푸르지오와 더 가깝고,
학업성취도가 79%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학원가는 단지 맞은편에 6개, 11개 정도로 있고,
역 건너편에 있는 고잔동 1위 학원가를 주로 이용할 것 같습니다.
센트럴 푸르지오는 도보 10분정도 거리에 백화점이 있고, 그 지하에 마트가 있어서 편리할 것 같습니다.
파크 푸르지오는 건너편에 롯데마트가 크게 있어서 편리할 것 같습니다.
1.단원구 고잔동 안산센트럴푸르지오아파트
a.직장: 23만명, 수로 보면 A등급이고, 직장 질을 고려하면 우수하진 않지만, 다른 지역으로 출퇴근 수요가 있을듯 합니다.
b.교통: 지하철역 도보 20분정도지만, 버스정류장이 가까워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c.학군:우수한 학군은 아니지만, 역 건너편 (많이 멀지 않은) 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d.환경: 도보 10분 내의 백화점이 있습니다. 번화가 바로 앞이라 술집상권이 많아 비선호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하지만 연식이 신축정도이고, 근처에 초중학교가 있고, 마트도 가까운 거주상권도 형성되어있고, 역과도 가까워서 술집상권을 상쇄하는 거주선호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격으로 보아...^^;;)
2.상록구 성포동 안산파크푸르지오아파트
a.직장: 8.3만명, 다른 지역으로 출퇴근 수요가 있을 듯 합니다.
b.교통: 지하철역 도보 20분정도지만, 버스정류장이 가까워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c.학군: 우수한 학군은 아니고, 중심 학원가와는 거리가 있는 편이라 불편할 것 같습니다.
d.환경: 단지 바로 앞에 대형마트가 있어서 편할 것 같습니다. 마트 건너편에는 작은 공원이 있는데, 큰 도로를 접하고 있어서 선호요소까지 되진 않을 듯합니다.
>구축위주지만 단지가 몰려있는 택지이고, 낡았지만 거주를 위한 상권이 안정적으로 들어서 있어서 강남접근성을 빼면 거주하기에는 편할 것 같습니다.
-두 단지 중에 고른다면,
두 단지의 입지는 비슷하다고 판단했지만,
[가족&저의 직장+환경]을 우선시하여 성포동 파크푸르지오를 골랐습니다.
-거주에 필요한 요소와 가족과 나의 직장 위치를 고려한다면, 안산파크푸르지오가 더 쾌적하고 조용할 것 같습니다.
-상권도 술집상권보다는, 카페&병원&은행&근처 도서관과 공원 등이 있는 파크푸르지오가 거주하기에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서울입지와 가격을 배워서 알고있기에, 이 가격으로 안산에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은 굉장히 비싸게 사는 것이고, 입지가치를 반영하여 자산형성과 갈아타기를 생각했을 때도 매수하기에 적합한 단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단지들이 너무 쾌적했고, 동간격도 넓었고, 지상에 차도 없고, 조경도 괜찮았고 깔끔해서 단지에 들어섰을 때는 말그대로 반했습니다. 하지만 자모님께서 '은평구 뉴타운'사례에서 말씀해주셨듯이, 정신을 차렸습니다! 단지내부만 보지말고, 이 단지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생각해라! 강남을 기준으로 얼마나 멀리있고, 그에 따라 자산가치로써 이 단지가 서있는 땅의 가치와 입지를 생각했습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것만 두고 판단할 것이 아니라, 내 가족과 내가 장기간 삶을 이룰 터전이고, 나의 자산 증식에까지 도움이 될 집을 고르는 것이니, 이를 위해 강남접근성을 기준으로 내집마련을 위한 후보를 계속 찾아보고, 네이버부동산 알림과 주기적 방문을 통해 기회가 오면 투자로써의 가치가 있는 물건을 잡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직장이 안산이라서, 안산에 살면 출퇴근이 너무 편하기 때문에, 강남접근성이 좋은 아파트에 산다는 것에 갸우뚱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주택자로 투자를 계속 해나갈 것이기 때문에,
내가 당장 살지는 않더라도, 강남접근성 등을 고려한 좋은 집을 매수해서 임대를 두고 관리하며, 자산형성을 해나가야겠다는 목표도 세웠습니다.
-내집마련.
살기 편한 곳에 쾌적하기만 하면 빌라건/아파트건 다 좋겠지. 했던 저의 지난날을 뒤로 하고,
이제는 좋~은 아파트!, 가치가 있어서 가격이 계속 올라서 저의 자산 형성을 함께 해줄 아파트!를 보고 있고,
단지 주변 임장+입지분석까지 실행해보았습니다.
이번 경험을 토대로, 내집마련or투자물건을 찾을 때는, 항상 현장 방문과 입지분석을 통해, 꼼꼼히 살펴보고 비교평가해서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한 행동을 계속 해야겠습니다.
재미있고 의미있는 유익한 과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월부유니버스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