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기초반 1~2주차 강의를 듣고 드뎌 임장할 차례가 되었는데
예산에 맞는 후보 단지를 2개 정도밖에 찾지 못했고 두 아파트 모두 내가 잘 아는 곳이라서
추후 종잣돈이 생기면 매수할 수 있는 후보 지역인 '경기도 광명시'를 임장 장소로 선택하였다.
구로구에서 50년 이상을 살면서 인근 지역이던 광명시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10여년 전부터 광명시의 위상이 내 고향인 구로구보다 상승하더니
이제는 목동과 가격을 비교하는 소리를 듣게 되면서 광명시의 변화를 알아보고 싶었다.
임장은 성장기님, 포미님과 분임으로 실시하고
아실에서 2023.1.1.~2024.1.20. / 84제곱미터 / 최고가 아파트 리스트를 추출하여
오전에는 광명동에 있는 아파트, 오후에는 철산동 아파트 단지를 돌기로 했다.

임장 지도는 성장기님께서 광명동과 철산동 각 상위 10개 단지를 지도로 표시하여 준비해주셨고,
포미님은 임장 체크리스트를 준비해주셨다.
나는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단지별 주요 특징과 장단점, 특이사항 등을 기록하고 정리하였다.



# 광명동 아파트 주요 특징
- 광명사거리를 주변으로 광명시 전체가 공사현장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 광명사거리에서 소하동 방향의 언덕에 신축 아파트들이 들어오고 대로변을 사이로 아파트가 분리되어 건설되는 것을 보고 특이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 언덕에 지어진 아파트들이 위치 또는 강남 접근성을 고려시 구로구 개봉동의 아파트 보다 나쁨에도 가격은 높게 형성된 것을 보고 광명시 땅의 가치가 구로구보다 높음을 알 수 있었다.
# 철산동 아파트 주요 특징
- 철산동이 과거 유흥시설로 유명한 곳이었으나 구로디지털단지, 가산디지털단지와 인접하여 상권과 주거지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고, 결국 일자리가 부동산 가격 상승에 주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 철산역 인근 주공 12단지, 13단지들은 1980년 중반에 건축된 아파트들로 현재 공사 중이거나 재건축을 앞두고 있는데 신축아파트들과 함께 철산동의 대장아파트로 변화할 것이 눈에 그려졌다.
- 철산역과 거리가 있는 광덕초 인근의 아파트는 급경사 지역의 아파트로 엘레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올라가는 층계식 아파트였고, 외부로 통하는 출입도로도 2차선으로 교통혼잡이 예상됨에도 7억 후반을 보이고 있어 납득하기가 어려웠고, 4급지의 위력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