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연두엄마의 후보단지 입지 분석 과제 [내집마련 기초반 42기 8자 고치러 집 4조 연두엄마]

  • 24.01.23

저는 두개의 단지들 둘러보고 왔습니다.

22일 화요일 아주 추운날이었네요~^^


제가 가본 단지는 행당동 서울숲한신더휴, 대림강변타운 아파트입니다.

캔커피 하나씩 들고 단지 내부 놀이터, 지하주차장 등을 가보았어요.



호가는 대림강변타운이 1억 가량 높았습니다.


서울숲한신더휴 vs 대림강변타운

정문문주- 두 단지 모두 관리가 잘 되고 있습니다. 대림강변은 이편한이라는 이름이 들어가 브랜드 아파트의 느 낌을 약간 더 주는것 같긴 합니다.

전체적인 느낌 - 언덕이 많습니다. 동마다 다르지만 지하주차장으로 엘리베리터가 연결이 되지만 계단을 한참 내려가야 하는 동도 있었습니다.

  1. 보안 - 경비 초소가 있고 1층 공동현관 비밀번호 누르는것은 없어서 출입이 자유롭습니다.
  2. 동간거리 - 구축이어서 그런지 두 단지 모두 동간 거리가 넓습니다.
  3. 외제차 - 집값 대비 외제차가 많지 않습니다. 10~15% 가량 됩니다.
  4. 주차상태 - 평일 낮 임장이어서 그런지 주차가 부족해 보이진 않았습니다 .
  5. 관리 - 조경, 놀이터, 바닥 모두 관리가 잘 되고 있습니다. 한신더휴의 경우 단지 내 쓰레기통이 있는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두 단지 모두 놀이터 관리는 훌륭합니다.
  6. 경사 - 두 단지 모두 경사가 있으나 대림이 경사가 훨씬 많아 매수할 경두 정문 근처가 좋을 듯 합니다.
  7. 소음 - 조용한 동네여서 큰소음은 없습니다. 옆단지 새아파트 짓는 소음이 약간 있을듯 합니다.
  8. 단지 상권 - 상권이 매우 부족합니다. 왕십리역이마트, 행당시장을 이용합니다.
  9. 공원 - 도보 15분 이내 서울숲, 응봉산, 중랑천이 있습니다. 공원이 훌륭합니다.
  10. 초, 중, 고 - 서울숲한신더휴는 단지 옆에 행당초가 있고 대림강변타운은 큰길 건너 응봉초를 다닙니다. 중학교 학군은 성동구내 제일 훌륭한 광희중학교가 있습니다. (고등때는 학군지로 이사할거라 생략)
  11. 사람들 옷차림 - 제가 간 시간에는 몇십년간 행당에 거주한 것으로 보이는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부동산 소장님 말로는 젊은 사람이 최근에 많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균질성은 낮아보입니다.


전체적인 소감

임장 중 점심을 먹으러 가서 단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었는데 식당 주인 분께서 20년 행당동에 살았는데 여기는 입지가 너무 좋아서 집값이 떨어질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서비스로 만두와 수육을 주셨는데 인상깊었습니다. 물론 자신이 오래 산 동네가 제일 좋지만 거주 만족도가 높은 동네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임장하는 것이 생각보다 너무 힘들고 지치는 일이구나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인터넷으로 볼 수 없었던 분위기와 경사, 동네 주민들을 보고 느끼는 것이 많았습니다. 꾸준히 하시는 월부 선배님들 존경합니다. 저도 내집마련 하기 전 월 1~2회는 단지 임장을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댓글


가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