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늘의 후보단지 입지 분석 과제 [내집마련 기초반 42기 36조 샤샤와함께]

방문 지역: 성북구 길음동/돈암동

선정 이유: 예산 내 가능 단지 리스트 정리 후 입지가 좋다고 판단한 곳 (관악구, 성북구, 안양시 동안구, 서대문구 중)


직장 분석

성북구 종사자수는 약 11만명으로 69.8만명으로 1위인 강남구의 16%입니다.

4급지이지만 하위 급지보다 일자리 수는 적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통 분석

강남역으로의 이동 수단은 버스 혹은 지하철로 1시간을 조금 넘깁니다. 강남으로 이동하려면 1시간 10~15분 정도로 잡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직장으로 이동하는 경우 (서울역/역삼역) 4호선/2호선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지역으로의 이동이 아주 편리하지는 않아 교통입지가 좋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학군분석

300~600m 거리에 중학교가 몇개 있으며 학업성취도가 서울 내/성북구 내 높은 편입니다.


환경분석

1) 거주민: 방문 단지 중 세대수가 적은 단지는 연령대가 높았고 하나의 단지 (1000세대 이상)는 초등학생이 많이 보였습니다.

근처 카페에는 가족단위, 공부하는 학생들이 있었으나 날씨 때문인지 거주민 관찰은 조금 어려웠습니다.


2) 상권: 단지 근처/내 상가가 없거나 활발하지 않은 곳이 많았으며, 대단지의 경우 소수의 학원과 분식점, 피자가게 등 다양한 상점들이 있었습니다.


3) 백화점/마트: 3km 이내 백화점 2개, 마트 2개


자모님 강의 적용 입지 분석

1) 직장: 11만명으로 서울에서 하위권 - 도심 출근자에게만 수요가 있을 듯 합니다.

2) 교통: 길음역으로 도보 10분, 성신여대입구역으로 도보 약 20분으로 아주 가깝지는 않고, 길음역에서 아파트까지 언덕 존재하여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학군: 근접 중학교의 학업성취도율이 높고, 다른 중학교들도 학업성취도 80%를 웃돌아 나쁘지 않은 학군으로 보입니다.

4) 환경: 길음역 주변에 아직 개발이 필요한 곳들이 있고 아주 쾌적한 환경은 아니었으나 뉴타운 형성, 백화점과 마트가 있어 환경이 좋습니다. 또한, 근처에 성신여대입구역이 있어 활달한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느낀점

  1. 돈암동/길음동은 아직 개발이 필요한 지역이 많다고 느꼈고, 2번출구 근처 아파트들은 언덕에 위치해서 도보 이동이 어려울 것으로 보였습니다.
  2. 방문했을때 비가와서 인근 주민들을 충분히 관찰할 수 는 없었으나, 근처 이마트 방문 시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들이 많아 활달한 분위기였습니다.
  3. 광화문/종로에서는 가깝게 느껴졌으나, 강남에서 출발했을 경우 거리가 꽤 멀어 출퇴근 시 어려울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4. 지도로만 보다가 직접 방문해보니 언덕, 단지 내 분위기, 근처 개발되지 않은 동네의 분위기까지 느낄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5. *예산 내 가능한 단지 중 근처 뉴타운이 있고 균질성이 그나마 높은 곳이라고 판단되어 방문하였습니다. 남들이 좋아하는 단지일까? 하는 질문을 던졌을 때 교통과 언덕 그리고 일부 인근 지역의 분위기가 아쉽다고 느꼈습니다. 날이 좋을 때도 뉴타운과 함께 방문해보고 싶습니다*



댓글


eunsk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