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선정
내가 사는 중소 도시 청주는 흥덕구 신영 지웰 시티, 가경 아이파크 이 두군데가 대장 아파트로 불려진다.
그리하여 이번 임장은 내가 작성한 단지 리스트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
대장아파트인 이유가 무엇인지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이 두 아파트 단지를 선정하게 되었다!
지웰시티 1,2차가 붙어있고, 아이파크 1,2,3,4차가 붙어있다.
직장 및 인구 분석
청주시의 지역별 종사자 수에 대한 통계를 찾아보려 했으나, 찾기가 어려웠다.
대신할 수 있는 자료인지는 모르겠지만, 생산가능 인구수로 대체하여 파악해보기로 했다!
흥덕구>서원구>청원구>상당구 순으로 해당 아파트 단지가 속한 구의 생산가능 인구수가 제일 많다!
그리고 지웰시티 아파트 단지의 옆에는 여러 공단이 몰려있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흥덕구의 인구도 제일 많다.
연식 분석
두 아파트 단지를 비교했을 때, 아이파크 단지가 좀 더 연식이 좋다.
학군, 환경 분석
: 현대백화점, 지웰시티몰, 롯데아울렛, 스타벅스 등 주변 상권이 아주 잘 발달되어있고 접근성이 좋다.
: 지웰홈즈, 금호어울림, 복대 두진 하트리움 등 아파트 모여있다.
: 눈에 띄는 유동인구가 많았다.
: 다만 가까운 곳에 공단이 있어 공기 질이라던지 환경적인 부분이 걱정된다.
: 솔밭초, 솔밭중 (학업 성취율 93%) 가깝다.
2. 아이파크 1,2,3,4차
: 바로 옆 가경 자이가 붙어있다.
: 바로 맞은편에 서현초, 서현중 (학업 성취율 84%) 있고, 반대 맞은편에는 복대초등학교가 있다.
: 학교 바로 옆에 도서관이 있다.
: 국민 체육 시설이 생길 예정이다. (공사중인 것 같았다.)
: 아파트 단지 상가에 학원이 종류별로 아주 많고 몰려있다.
: 스타벅스 등 기본적인 상업시설은 갖춰진 느낌. 하지만 지웰시티보다는 상권은 덜 발달된 것 같음.
: 눈에 띄는 유동인구가 지웰시티에 비해서 많이 적었다. (한적한 느낌)
최종 선택 단지
내가 아이가 있었다면 좀 더 한적하고 도서관과 학교가 붙어있는, 아이파크를 선택할 것 같다.
하지만 아이가 없는 현 상황에서는 상권과 편의시설이 더 발달된 지웰시티를 최종 선택하겠다!
댓글
우승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