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껭이] 부동산 방문하기 과제

  • 24.01.28


안녕하세요.

단단한 투자 실력과 통찰을 갖춘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은 껭이입니다.


지난주는 후보 단지를 직접 방문해보고 단지의 입지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이번주는 부동산을 방문해 후보 단지의 매물들을 직접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지의 외부를 보고 입지 분석을 할 때와는 달리 거주민들이 느끼는 단지들의 특징, 장단점과 매물을 직접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구조상의 차이점과 거주민들의 실제적인 생활 수준을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느낀 점

부동산마다 차이점은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부동산 사장님들이 친절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지방 부동산 사장님들과 달리 지역 및 매물을 소개해주시는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주셨습니다.

아울러 매물들 마다 나온지 얼마나 됐는지를 여쭤봤는데, 가장 적게 된 매물이 1달이었습니다.

물론 이 또한 단지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매물이 쌓여 있고 정말 급매들 위주로만 거래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매물을 문의하는 손님들은 많았으나 실제 거래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강의에서 너나위님께서 지금이 10년에 몇번 오지 않는 좋은 시장이고 기회라고 말씀하셨던 내용을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잘한 점

지난주 단지 임장을 간 모든 단지들의 매물을 봤습니다.

지난주 단지 임장을 간 단지들을 크게 2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구축 단지들은 구축들끼리, 신축들은 신축들끼리 비교해보면서 거주민들은 어떤 단지를 더 좋아할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 등을 생각하며 매물들을 봤습니다.

아울러 매도자들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직 부동산 사장님들과 라포가 형성되지 않아 매도자들의 속사정을 딥하게 파헤칠 수는 없었지만 매도자들의 페인포인트는 무엇이고, 실제로 내가 협상을 할 때 어떤 점을 내어주고 내가 원하는 것을 받을 수 있을지 파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아쉬운 점

실제로 거래를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보니 실질적인 가격 협상을 해볼 수 없었습니다.

당연히 거래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부동산 사장님 및 매도자의 상황을 고려해서 연습해보다는 마음으로 가격 협상을 진행해서는 안됩니다.

너나위님께서 말씀하셨던 '현재는 내가 매물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보지는 못했지만, 사장님들께서 묻지도 않았는데 '이 물건은 내가 얼마까지 깎아놨어. 한다고 하면 더 깎아볼게' 등의 말씀을 통해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희망적인 점

서울의 집값이 현재 비싸지 않고 네고를 잘하면 내가 원하는 가격에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시장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이 있지만 또 개별 지역 및 단지마다의 사정은 다를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물건을 더 좋은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기회가 도처에 널려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내가 아는 단지를 더 많이 늘릴수록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매물 친절하게 보여주신 사장님들, 편하게 집볼 수 있도록 협조해주신 점유자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댓글


껭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