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기초반 42기 68조 뇽뇽입니다.
조금 늦은 2주차 과제 시작합니다.
(해보는 것에 스스로 의의를 두겠습니다 ㅎ)
후보1)
아파트명: 신길센트럴아이파크
세대수: 673
입주 연도: 2019
위치: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신풍역)
후보2)
아파트명: 염리삼성래미안
세대수: 574
입주 연도: 2001
위치: 서울시 마포구 염리동(공덕역)
눈여겨보고있는 마포구, 영등포구 모두 직장 종사자수는 높은 등급인 S,A등급입니다.
신길센트럴아이파크의 경우 신풍역까지 도보 15분정도 걸리고 최소 1회 환승으로 1시간 이내로 강남역까지 갈 수 있고,
염리삼성래미안의 경우 공덕역(도보15분)에서 탈 경우 여의도역에서 9호선으로 환승하거나 대흥역(도보 10분)으로 6호선 탑승 후 합정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하여 마찬가지로 최소 1회 환승하여 강남역까지 1시간 이내로 갈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신길뉴타운의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이 2,7호선+(25.4월 개통예정)신안산선이 있고,
염리삼성래미안의 경우 5,6,경의중앙선이 있습니다.
<학업성취도 비교-아실>
<학원가 비교-호갱노노>
)
후보1) 신길센트럴아이파크
배정 초등학교는 대영초등학교이며, 학급당 학생수는 23.7명(영등포구 평균 19.7명, 서울시 평균 20.4명)으로 평균보다 높습니다.
배정 중학교는 대림중학교, 대영중학교이며, 학업성취도율은 60%로
영등포구 내에서 최하위권입니다.
학원가도 신풍역 근처는 거의 없고, 보라매역으로 이동해야합니다.
후보2)
염리삼성래미안의 배정 중학교는 서울여중, 숭문중학교이며, 학업성취도율은 85~91%입니다.
학원가가 신길뉴타운에 비해 월등히 높게 형성되어있으며, 오히려 공덕역이 아닌 후보단지인 염리삼성래미안과 가까운 대흥역 근처에 학원이 많은 것은 좋은 입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 단지가 직장, 교통면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학군에서 큰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길센트럴아이파크의 경우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마트는 하나로마트가 있으며,
신도림역 근처에 있는 이마트나 현대백화점 이용하거나 영등포타임스퀘어가 근처에 위치한 큰 상권입니다.
염리삼성래미안의 경우 공덕역에 위치한 이마트(출퇴근하며 가까이 이용하기 편할 듯)가 있으며,
근처 신촌역에 현대백화점, 이마트가 있습니다.
환경면에서는 둘 다 비슷한거나 신길뉴타운이 근처 백화점이 세 군데가 있어 조금 더 상권이 발달되어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체적으로 직장, 교통, 환경면에서 큰 차이가 없으나 학군에서 큰 차이가 나고,
염리삼성래미안이 신길뉴타운보다 상급지인 점을 고려하였을 때, 비슷한 예산으로는
염리삼성래미안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판단됩니다.
관심있는 두 단지를 이렇게 비교해 항목별로 비교해보니 기준이 명확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강의에서 거듭 강조한 '땅의 가치'를 고려하였을 때는 마포구에 위치한 염리삼성래미안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일 것 같지만, 실거주자 후기를 보면 주변 환경이 아직 정비가 되지 않았고 공덕역으로 가는 길에 언덕이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걸려 직접 임장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강하게 들었습니다.
댓글
뇽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