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꿈꾸니의 부동산 방문하기 과제

  • 24.01.30

전반적으로 강의에서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매물 전 / 중 / 후를 나눠서 파악할 것들, 질문해야 할 것들을 사전에 사진으로 정리해서 진행하니 훨씬 수월했습니다.

매물은 관악구 6억 후반대 아파트 2곳을 봤습니다. 두 매물의 특징은 도로 하나 사이를 두고 한 곳은 재건축 예정인 곳, 한 곳은 2000년 초 준신축으로 컨디션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는 건물이었습니다.

재건축 예정인 매물의 가능성으로 인해 큰 가격 차이는 생각보다 없었던 거 같지만 두 매물 모두 협상을 잘 해서 충분히 매수자 우위의 가격을 만들 수 있을 거 같다는 느낌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1.예약하기

강의에서 얘기해주신대로 친절한 사장님들 위주로 진행하니 물어보는 질문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답변해주시고 사전에 집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현장 방문하기

미리 일찍 도착해서 물어보진 못 했지만 이 부분은 집 보고 와서 사무실에서 2-30분간 질의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전에 사장님한테 물어봤을 때 이사 날짜가 2월 30일쯔음으로 집주인 분이 이사를 급히 하셔야될 것으로 생각하여 가격을 더욱 깎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매물을 보러 갔습니다.


3.집보러 함께 가기

내부를 둘러 보는 주도권을(?) 가져갈려고 했지만 중개인 두 분이서 얘기하시다보니 끌려다니는 느낌이 있었지만 와중에도 하자를 찾아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ㅋㅋ 이런 부분은 확실히 하자가 많이 생길 수 있는 곳(?)을 리스트로 정리해서 확인하면서 보는 게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집주인과 임차인이 사는 곳의 컨디션이 너무 많이 차이나는게 명확했습니다.

집주인이 살던 곳을 매매하는 게 좋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고 반대로 임차인이 사는 컨디션이 안 좋은 곳을 더 깎아서 살 수도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3.다녀와서 정리하기

사장님께 그동안 물어보지 못한 내용들을 싸악 물어보고 가격도 3천을 더 깎아보려고 시도했습니다.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셨으나 가능성은 있어 보여서 현재 시장의 상황이 매수자 우위인 거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싶었는데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더욱 저축을 열심히 하고 공부를 꾸준히 할 예정입니다.



댓글


꿈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