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거주하는 동의 아파트 리스트 정리하기
저는 갈아타기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제가 이사하고 싶은 지역의 단지들을 모두 조사해보았습니다.
25%이상 빠진 단지는 2곳 밖에 없고, 20% 이상 빠진 단지들은 10여 곳 보였습니다.
2) 내 종잣돈으로 전세 끼고 매수할 수 있는 아파트
내 종잣돈으로 세를 끼고 매수할 수 있는 단지는 20개가 조금 안되었습니다.
하지만 25%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곳이 대부분이어서, 25% 기준과 종잣돈의 교집합인 단지는 1곳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3-1) 내 종잣돈 + 1억으로 매수할 수 있는 아파트
1을 더 해 매수할 수 있는 아파트 리스트를 보니 18개 단지가 더 나왔습니다 .
하지만 하락률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여서 여전히 아쉽네요.
3-2) 서울 지역에서 찾아보기
1억을 더한 비용으로 너나위님이 제공해주신 서울 지역 리스트에서 다시 뽑아보았습니다.
서울 중구, 마포, 광진구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5%에 해당되는 단지는 단 하나. 20%에 근접하는 단지는 4곳이 있었습니다.
4)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아파트 중 선호도 3곳
4번 고르기가 가장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선호도는 전철역이 가깝거나 (카카오맵 기준 1km이내),
초등학교가 가깝거나 (초품아, 초코아 또는 길 1개만 건너면 되는 곳),
초등학교가 인기 있는 곳 (학급당 인원수 26명 이상), 또 개인적인 선호도로 500세대 이상인 곳으로 골라보았는데요,
안타깝게도 20% 이상 하락률과 교집합인 단지는 단 1곳 뿐이었습니다.
<느낀 점>
1주차 과제를 하면서, 내가 갈아타기 하고 싶은 동네의 시세를 파악하고,
단지를 알아보기 위해 지도를 보고, 로드뷰를 보기도 하며, 전철역, 초등학교 등을 조사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사이버 임장을 한 기분입니다.
꼭 직접 임장을 통해 내가 조사한 자료가 맞는지, 내가 고른 단지 외에도 사람들이 선호할 만한 단지는 어디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서울에 있는 단지들은 아예 희망을 버리고 있었는데,
너나위님이 주신 자료로 살펴보니 가능하다는 희망이 생겨서 행복한 숙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전세가가 올라오는 단지들을 예의주시 하기 위해 부지런히 앞마당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
뒷심있는 해냈고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