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Mosball의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내집마련 기초반 45기 44조 Mosball]

  • 24.04.14

1. 내집 마련 예산 확인

먼저 월부에서 제공해준 '대출한도계산기' 엑셀 파일을 통해 저의 소득 및 종잣돈을 기반으로 가용 가능한 예산을 확인하였습니다. 저는 소득이 또래 대비 높은 편이라 정책 대출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 대출을 활용해야합니다. 소득은 높은 편이지만, 나이가 어려 종잣돈이 많지 않아 생각보다 예산이 높지 않게 책정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매수 시기(1~2년 후) 및 추가 하락을 고려하여 영끌이 아닌 기준에서 책정된 저의 목표 매매가는 6.5억 ~ 9억 입니다.


2. 예산을 기반으로 후보 지역 선정

책정된 예산으로 보면, 서울의 강서구/서대문구/동대문구등 서울 일부 지역 까지도 지역을 넓혀볼 수 있지만, 저의 생활권 및 직장(판교)를 고려하여 성남시 분당구/수정구/중원구로 후보 지역을 선정하였습니다.


3. 최종 후보 단지 리스트


최종적으로 추려진 단지는 위와 같습니다. 분당 쪽은 주변 인프라 및 교통 등에서 앞서지만, 대부분의 아파트가 구축이라 주거 만족도가 높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반대로 수정구 및 중원구 쪽으로 넘어가면 출근 시간이 조금 길어지고 급지 밸류에서 조금 떨어지지만 준신축~신축이라 주거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을 것 같았습니다. 주거 만족도 vs 인프라/급지 에서 저에게 더 소중한 가치가 무엇인지, 또 사람들이 선호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공부하다보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댓글


Mosball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