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막연하게 나의 감당가능 범위를 3~4억대 아파트로 보고 지방 투자 위주로 접근했었는데, 이번에 너나위님의 대출한도계산기 엑셀 파일로 소득과 실제 대출가능 금액, 예산을 계산해보면서 내가 앞으로 봐야 할 매물의 매매가 기준을 명확하게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됐다.
다만, 이번에는 투자가 아닌 내집 마련을 기준으로 단지를 선정하다보니, 직장과의 출퇴근 거리도 고려해야 해서 후보 단지 찾기가 쉽지 않았다.
광역시나 중소도시에서는 내 예산으로 25평 나름 괜찮은 입지의 아파트를 고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내 집 마련을 기준으로 보다보니 실제 거주중인 서울, 경기권에는 해당 금액의 아파트가 거의 보이지 않았다.
네이버 지도로 계속 마우스를 이리 저리 움직여보는데 아파트가 안 보여서 내가 범위를 잘못 잡은 줄 알고 여러번 확인했는데 내 예산 금액에 맞는 아파트가 없어서 안보이는거였다ㅠㅠ
어렵게 어렵게 후보단지를 3개 고르긴 했는데, 그 중 하나는 내가 종잣돈을 더 모으거나 부동산 사장님과 현장에서 가격 협상을 해본다는 가정하에 고른 것이라 실질적으로 현재 예산 범위에 들어오는 단지는 2곳이었다.
이번에 예산 계산과 후보 단지 찾기 과제를 하면서 느낀점은
먼저, 종잣돈을 더 모아야겠다는 것이다. 예산이 늘어나면 더 괜찮은 지역의 매물까지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서울, 경기권은 임장을 거의 안해봐서 입지를 잘 모르는데 후보 단지 주변을 로드뷰로 보면서 새로운 지역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후보단지 지역을 직접 방문해보는 2주차 과제가 기대된다 ~~ㅎㅎ
월부_내마기초_1강참고자료_단지리스트정리양식.xlsx
댓글
Sinclair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