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둥이의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내마기 46기 첫 집에서 80조까지]

안녕하세요! 내마기 46기 수강생 흰둥이입니다.

1주차 강의에서 너나위님이 알려주신 지식들을 토대로 열심히 과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step1) 방법 선정

- 일반 매매 위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청약점수를 계산해본 결과 저희 부부는 30점대였어요. 때문에 청약을 노리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었어요. 하지만 분양가가 낮고 좋은 집이 나온다면 로또를 사는 심정으로 노려볼 생각입니다!! (어차피 로또...안될 거 알면서도 사잖아요?ㅎㅎㅎ)


step2) 예산확인


- 최종예산 : 7억

- 최종예산+20% : 8.4억


2인 가구, 25평, 300세대 이상 아파트를 우선으로 고려했습니다.

그 중 최종예산으로 매수 가능 지역은 동대문구, 은평구, 성북구, 관악구, 노원구, 구로구, 중랑구, 금천구, 강북구, 도봉구 였습니다.

그리고 최종예산에 +20%정도 추가했을 때 서대문구와 강서구가 매수 가능한 지역으로 추가가 되었습니다.



step3) 후보지역 선정

- 남편직장: 동대문구, 아내직장: 강동구

- 직장 위치와 강남 접근성을 고려했을 때 동대문구가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다고 판단이 되었고, 평소에 성동구에 관심이 많았기에, 현재 예산으로 매수할 수 있는 성동구의 아파트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알아보고 안되면....종잣돈을 더 열심히 모아서 나중에 기회를 엿보는 용도로!ㅠㅠ)



step4) 아파트 찾기

- 네이버 필터: ~8.4억, 20평대, 300세대 이상, 방 3


step5) 아파트 찾기 완

- 우선 제 예산 안에 들어오는 아파트 중 연식, 방개수, 출퇴근시간 등 여러가지를 고려했을 때 가장 마음에 드는 세 곳을 추려봤습니다.


- 또한 앞에서 계산했던 최종 예산+20% 범위 내에서도 마음에 드는 세 곳을 추가로 추려보았습니다.


step6) 소감

처음에 주어진 예산을 토대로 대출 가능액을 계산하고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최종예산까지 확인해보았을 때 실망스러웠습니다. 멘토님이 써주신 FAQ에 실망하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했는데 저 역시 많이 실망스럽더라구요...

하지만 과제를 해보면서 저희 가족의 현재 경제상황에 대하여 다시 한 번 돌아보고, 해당 가격으로 제가 마련해볼 수 있는 집들을 알아보며 서울에 있는 아파트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가지고 싶은 아파트의 시세와, 그 집에 입성하기 위하여 나에게 필요한 예산까지 확인하며 월부에서 열심히 살아남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내 집 마련하는 그 날까지 화이팅!!




댓글


흰둥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