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와... !!! 30세 이상 미혼 단독세대주는 디딤돌 대출 3억이하만 가능하군요.. ^^ !!!!!!!!!!!
이게 머선일....? ^^ 세상아!!!!!!!!!!!!!!!!!!!!!!!!!!!!!!!!!!!!!!!!!!!!!!!!!!!!!!!!!!!!!
과제 수정하러 왔읍니다. 정책대출 버리고 시작합니다 ^^
너나위님 싱글들도 고려해주세여ㅠㅠㅠㅠㅠ 웨않해죠요 ?? ? ㅠㅠ
먼저, 간략한 제 소개를 드리면,
저는 30 중반의 싱글 무주택자(혼자 거주 중)이고 연소득이 7천 이하입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제 세전, 세후 소득이 얼마인지, 세금을 얼마나 내는 지 정확히 알았습니다.
제 종자돈 파악하기 위해 제가 현금을 얼마나 들고 있는지 한 번 정리해보고,
평균적으로 생활비가 얼마나 드는지 다시 계산해보면서 제 소비패턴도 복기해 보았구요.
사실 이것만으로도 되게 의미 있었는데, 대출에 대한 기본 이론도 공부해서 너무 좋았구요 ㅎㅎ
또 실자료들을 바탕으로 계산해보니 완벽하진 않지만 대출 정보들을 제 것으로 흡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사실 아직도 좀 계속 헷갈리지만, 나중에 실제로 은행에서 상담까지 받아보면 더 확실히 제 정보로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 ㅎㅎ 30 중반인데 이제야 이런 금융지식들을 배워서 부끄럽습니다 ㅠㅠ
그리고 단지 리스트 작성하면서 가격대를 보니, 서울 내 급지들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어서도 좋았습니다.
일단 저는 지금 부동산 공부를 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식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이었고 월급 일정 부분 주식 + 연금저축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저한테는 또 다른 파이프라인이기 때문에 요 부분은 계속 유지할 생각입니다.
또, 월급공제형 적금도 있는데 이것도.. 이율이 좋은편이고 금액이 크지 않아서 일단은 유지할 계획입니다.
즉, 위의 사항들은 현금화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종자돈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만약 집을 매수한다면 비중을 줄이긴 해야겠지만, 주식+연금저축은 꾸준히 넣는다는 가정 하에 대출 예산을 짜보았습니다.
대출 예산을 정리한 부분들 중 몇 가지 짚을 점이 있었는데요,
(틀린 부분이 있다면 정정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1단계 '종자돈 및 소득 확인하기': 제 세후소득은 실제 세후월급 x 12로 해서 계산했습니다.
3단계 '내 소득으로 감당 가능한 대출액 확인하기': 대출금리는 4.5%, 상환기간은 30년으로 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보수적인 감당 가능 대출액 4.2억 나왔습니다.
5단계 '규제지역별 대출가능액 확인하기': 제 종잣돈으로 LTV 역계산 해보았을 때, 정책대출의 최대한도를 넘었기 때문에 대출가능액은 디딤돌대출+디딤돌해당 기존보금자리론 3.6억 나왔습니다.(좋은 꿈이었따)
6단계 '매매가 한도별 대출가능액 확인하기'에서, 디딤돌대출-싱글의 경우 5억까지 집 매수가 가능하고,
LTV한도가 70%이므로 대출가능액이 3.5억었습니다. 저의 경우 정책대출 최대한도(3.6억)가 이보다 컸기 때문에 해당 단계에서 대출가능액은 3.5억이었습니다.
(저는 9억 초과까지는 보지 않았기 때문에 7-2는 패스했습니다.)
7-2단계. '6억 초과 대출 확인하기': 6억은 디딤돌대출-신혼부부의 경우 매매가 한도였기 때문에, 저는 5억 초과 대출 확인하기로 전제했습니다. 그래서 사고싶은 집의 매매가를 6억으로 넣었고, LTV대출 가능액 4.2억 나왔습니다.
8-1단계. '최종 예산 확인하기': 저는 일단은 비규제지역(LTV 70%)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매매가 6억 기준 최종 대출가능액은 약 3.4억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DSR 점검은 여러가지를 해보았는데요, 이 때에 주담대 상환액은 계산기에서 금리 5.5%(4.5%+스트레스 1.0%p), 상환기간 30년으로 했을 때의 값을 넣었습니다.
7-2단계에서 나온 대출가능액을 넣었을 때 DSR 35% 나와서 40 미만으로 가능했습니다.
(정책 대출의 경우 DTI 60이어서 따로 해보진 않았습니다 ^^)
다만,, 해당 월 상환액이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작게 나와서 주담대를 좀 더 올려서 몇 개 더 해보았습니다.
그렇게 약 37%, 39% DSR 값 나올 때까지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해보았는데, 약 3.8억 까지는 대출해도 영끌까지는 아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아래와 같은 시나리오들이 나왔는데요.
이에 맞춰서 리스트들도 뽑아봤습니다. 저는 아직은 입지 볼 줄을 몰라서.. 그냥 지하철역 근처에서 가깝고 제 눈에 좋아보이는 곳을 위주로 뽑아보았습니다.
[1번 시나리오] 저는 정책대출-디딤돌 대출(보금자리론) 대상자였습니다(최종 예산: 5억).
30 중반의 싱글 무주택자(혼자 거주 중)이고 연소득이 7천 이하(생애최초 대상자)였구요, (그리고 사라졌다....)
(추가) 매매가 3억 이하... 최대 대출 2억... ^^ .... 없읍니다 없고요
정책 대출에 싱글이기 때문에 매매가 5억까지만 가능했습니다.
전 직장이 노원구에 위치했고, 직주 근접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근처를 보았구요(물론 예산때문이기도 하지만^^;;)
리스트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낮은 급지였지만.. 서울은 서울인지라 매물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 와중에 성북구에서도 하나 찾아냈습니닿ㅎㅎ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잘가라
[2번 시나리오] 다음으로 일반대출 예산 내에서 알아봤는데요(최종 예산: 약 6억).
일단 노원구에서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제가 아직 임장도 안해보고 부동산 지식 0이고 뚜벅이어서 그런걸까요..? 성북구는 영 교통이 불편해보였습니다. 실제로 제 지인이 우이신설 정릉역 근처에 사는데
차로가면 금방인 거리도 지하철 환승이 몇 번 있었어서 교통이 불편하다고 느꼈었거든요
조만간 임장 다니면서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
그래도 계단식 아파트도 리스트에 올라와서 좋았습니다 ㅎㅎ
[3번 시나리오] 마지막으로 일반대출 예산에서 10-20% up한 내에서 봤습니다(최종 예산: 약 6.6억).
이번에는 언젠가 더 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6.6억까지로 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좀 더 급지가 높은 곳이 나왔구요, 연식도 좀 더 최근으로 보았습니다. 노원구에서 마음에 드는 집이 딱 나왔는데... !!! 아직 진짜 뭘 모르지만 이 금액으로 좀 더 좋은 급지로 가는 것이 맞을까?싶은 생각은 들었습니다.
일단 제 가능 대출예상액 뽑아봤고, 리스트도 뽑아봤으니
임장도 다니고 더 좋은 입지를 알아보는 방법도 열심히 공부해봐야겠씁니다!!!!
동료분들 다들 화이팅입니다.
월부_내마기초_대출한도계산기_장수리스크.pdf
댓글
와ㅜㅜㅜ 리스크님 이게 대체 무슨일.. 진짜 너무 자랑스러워요 고생많으셨습니다♡
엄청 자세하게 쓰시느라 고생하셨겠어요..!!! 멋집니다👍👍
와~ 처음 수업들으신 분 맞나여? 같은 수업을 듣고 이리 다른 아웃풋이 나오다니!~ 전 반성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