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펄쨈의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내집마련기초반 45기 89조 펄쨈]

  • 24.04.15


안녕하세요~! 2025년 1월에 결혼 예정인 예비신부입니당

1단계: 종잣돈 및 소득확인

*투잡으로 인해 세후소득이 더 높음.


2단계: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 가능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601.jsp)


3단계: 소득으로 감당가능 대출


아직 결혼생활을 시작하지 않아서 월 생활비 대략 예상해서 넣었습니다. 2인 부부 기준 3백이면 아껴사는게 맞겠죠?


4단계: 소득으로 감당가능 대출

-> 최대한도, 4억까지 대출 가능.(2년 내 출산생각하여 소득 감소 예상. 일반대출은 고려X)



5단계: 규제지역별 대출금액 확인

비규제지역, 신혼부부전용대출 - 주거 전용면적 85m2이하, 담보주택평가액 6억원 이하.

6단계: 매매가 한도별 대출가능액 확인하기




내가 갈 수 있는 지역 확인하기

* 기준

  1. 24평
  2. 지하철 근방(10분이내)
  3. 중구 및 동구 중에서 선택.


저는 그동안 소비의 요정이었는데,, 돈을 모아서 무엇을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가 없어서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종잣돈을 가지고 내가 어떤 아파트를 살 수 있을지 윤곽이 나오고부터, 제가 가진 돈 100만원만 더 저축하기만 해도 500만원 이상의 대출이 더 나올 수 있는 것을 보며 아파트 이름이 바뀌며 더 가치있는 집을 살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서울 집값은 정말 장난이 아니던데, 사실 이 정도 금액만으로도 대구에 입지가 나쁘지 않은 곳에 살 수 있다는 사실이 다행이다는 생각도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계속 갈아타기를 하며 신축으로 옮기며 새 집을 가지 않는 이상 지금 살 신혼집의 가치가 지방이다보니 영원하지 않겠구나 하는 생각이들면서 결국엔 언젠가는 서울의 집을 사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


펄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