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과제인 내집마련 예산계산과 후보단지 정리가 끝났습니다.
강의를 들었을때는 쉽게만 느껴졌는데
막상 과제를 하다보니 모르는 것 투성이였습니다.
내집마련 예산계산에서는 배우자의 소득이 가장 문제였습니다.
직장인인 저와는 반대로 배우자는 프리랜서로 정확한 소득확인이 어려웠습니다.
작년에는 거의 일이 없었기 때문에 실제 소득과는 차이가 좀 있겠지만 최고 소득으로 우선 계산했습니다.
다행히 신혼부부로 대출을 받게 되면 디딤돌 대출이 가능하여 디딤돌 대출을 염두해 두고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저의 예산은 종잣돈 1억 + 디딤돌 대출 4억 = 5억 입니다.
후보단지는 예산에서 + 3,000만원까지(신용대출 및 가격조정염두) 추가해서 단지를 정리했습니다.
실제 대출시 방공제 및 기타 비용을 생각해야 해서 무리하지 않는 선으로 정리했습니다.
3년전의 저는 예산책정은 가능했으나 후보단지를 찾을 수 있는 수준의 종잣돈이 없었기에 사실 포기를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다행히도 거리는 멀지만 구매가능한 단지가 있어서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강의에서 안내해주신것처럼 120% 내에서 구매가능한 곳도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시장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지만 지금 작성한 단지를 토대로 추가 작성해 나갈 수 있을것 같아
시간가는줄 모르고 과제를 했습니다.
과제는 제출하지만 지속적으로 체크하면서 리스트업 해볼생각입니다.
<디딤돌 대출 리스트>
<120% 리스트>
단지명 초록색표시 - 최고가 대비 -25% 이상
단지명 주황색표시 - 최고가 대비 -20% 정도
단지명 미표시 - 최고가대비 - 20% 안되는 곳
3년전에는 너무 작은 종잣돈으로 후보단지를 가상(?)으로 정리해본 기억이 있습니다.
가상으로라도 모으고 싶은 종잣돈을 예산으로 정해서 리스트업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함께하면 좋겠습니다.
월부_내마기_단지리스트정리_46기_106조_도라에몽찡.xlsx
댓글
와~~~ 고수의 정리가 이런거였군요!! 전문가스럽습니다^^ 덕분에 리스트업한 단지 정보도 알게 되었네요. 앞으로 잘 배워 볼게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