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내집마련 예산 계산하기
느낀 점 : 서울에 내 집 마련을 위해 '年 OOOO만원'을 저축을 목표로 가계부를 작성해왔었는데(세후소득에 대한 파악은 잘 되어왔다고 생각), 그 외에 제대로 알지 못했던 '세전소득'이나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일반/정책대출, DTI/DSR, LTV) 그리고 '내 저축가능금액 대비 무리하지 않는 대출금액'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계산해볼 수 있는 정말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최종 예산 - 현재 종잣돈 +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 + 20% = 6.5억 ~ 7.8억(8억)
지역 정하기
느낀 점 : 나와 나의 아내의 직장거리 등 입지를 고려하면서도 다른 사람들도 좋아할만한 수요가 있는 지역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아내의 직장이 의정부에 있기 때문에 먼저, 서울 내에서도 '동북권' 지역으로 좁혀졌고, 그 중에서도 더 오를 수 있는 지역 & 내 최종예산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역을 선택하였습니다.
지역선정 - 동대문구, 성북구
매수 가능 단지리스트 [조건 : 금액 6.5억~8억대 / 20평대 / 방3개(2개 X) / 300세대 이상]
1) 동대문구
2) 성북구
느낀 점 : 먼저, '생각보다 서울에서 최종 예산으로 구매할 수 있는 아파트가 많다는 것' 이였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회사 사택에서만 4~5년 사는 직원들, 서울에 집 값은 비싸다며 전세로 사는 직원들, 경기도에 내 집 마련(청약이나 매매를 통해)을 하지만 출퇴근은 1시간 30분 ~ 2시간씩 하는 직원들을 보면서 "역시, 서울에 사는 건 힘들구나"라는 생각만 했었는데 직접 나의 내 집 마련 최종 예산을 계산해보고 구매가능한 지역들을 리스트업 & 구체적인 단지들을 하나하나 적어보니 내 집 마련에 대한 가능성과 정말 할 수 있겠다 라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대문구와 성북구의 매수가능 단지 리스트업을 하면서 느낀 것은 전세 매물이 정말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성북구 단지들을 볼 때에는 전세매물이 0개인 곳이 많았습니다.
저번 달(3~4월)에는 성북구를 내집마련중급반과 함께 다녀왔는데, 이번 내집마련기초반을 하면서는 동대문구를 돌아보면서 정말 사고싶은 단지들을 선정해보고 계속 트레킹 할 수 있도록 준비해보겠습니다.
1주차 과제를 통해 내 집 마련에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댓글
지혜님! 저는 지난달 서기 들으면서 동대문구 임장했는데, 공급예정물량이 많아서인지 가격이 좀 눌려있는 단지들이 보여 실거주로는 매력적인 단지들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둘러보시고 좋은 결정 하시기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