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카리마0509의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내집마련 기초반45기 67조 카리마0509]

24.04.16
1주차 조모임은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내 무지를 알았고,
좋은 월부를 만나 뒤죽박죽 흩어졌던 인생을 궤도에 진입 시켜야 한다는 각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행을 가서 딸아이가 수영을 잘하는 모습을 보고 그간 살피지 못한 미안함'을 이야기하며 울컥하던
너나위님에게서 인간 내음을 물씬 느꼈습니다. '감동' .....나도 '울컥'

내가 안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의심을 갖는 시간입니다.
정확한 과정으로 이끌어 내지 않은 불안한 공식을 버리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물을 먹으려면 컵을 내려 놓고 물을 부어야 합니다. 그리고 컵을 들고 물을 마셔야죠.
물을 먹을 생각을 하면서 컵을 내려 놓지 않고 물을 부으면 모두 쏟아져 먹을 수 없는 이치를 알겠습니다.

나이 50이 다 되도록 저축에 대해 노하우를 말할 수 없는 나.
현장을 한번도 걸어보지 않고 남들 다 좋다는 지역에 관심 갖는 나를 여실히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과제를 하며 지금껏 알지 못했던 나와 신랑의 수입과 지출을 알았습니다.
후보 단지를 찾고 칸을 메워가며, 내가 사는 지역을 중심으로 이쯤 떨어지면 투자 해야겠다 먹었던 마음이 얼마나 뜬구름 잡는 생각이었는지 알았습니다.
작성을 하고 보니 엄두도 못 낼듯한 아파트도 가능하겠다 싶고, 충분히 가능하겠다 싶었던 곳이 되려 어렵겠다 싶었습니다. 해보지 않고 뜬구름 잡는 것은 ai가 아무리 발달해도 안되는 것임을 알겠습니다.

'

발로 뛰고 직접 빈칸을 채워가며 그렇게 알아가는 거구나 싶으니 '조급함'이 사라졌습니다.

배운 것을 익히는 데 얼마나 시간을 걸릴지 모르지만, 동료들과 즐겁게 함께 해 볼 생각입니다.


1.내집마련 예산 계산

# 현재 사는 집을 전세를 주고 1호기를 준비하고, 아이들이 고등학교를 마치기 전2년 간은 현재 거주지에 전월세로 거주 후 3년 후에는 더 저렴한 곳으로 이사를 하면 투자가 더 가능하지 싶다.


2.후보단지 정리하기

#정리를 하고 보니 지금 접근 가능하겠다 싶은 곳과 더 지켜보고 기다려야 하는 곳. 어렵다 생각했던 곳이 조금 더 떨어진다면 가능도 하겠다 하는 생각들도 들었다.


숙제끝~~~


댓글


carima0509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