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첫 임장이라, 1주차 과제에서 선정한 곳보다 조원들과 함께 방문한 곳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임장지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이고, 8호선 산성역에서 모여서 출발하기로 했습니다.
첫 임장의 루트는 조장님께서 아래와 같이 정성스럽게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입지분석을 해보았습니다.
해당 지역은 대규모 재건축이 진행중인 곳들도 있었고, 연식 자체가 20년, 22년, 23년인 곳들도 있어, 전고점의 의미가 퇴색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첨부파일 참고하면,
지하철 8호선까지 접근성이 좋은 편이라 강남 지하철 접근성은 좋은 편이었습니다.
중학교 학업성취도는 70~75% 내외, 고등학교는 그에 못미치는 성취도를 보이고 있어 학군이 약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근방에 백화점은 없고, 이마트와 세이브존이 있었습니다.
한신 > 산성역포레스티아(동문근처) > 신흥역하늘채랜더스원3단지
대규모 빌라촌에서 재건축을 통해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변모하는 중인 지역이었습니다.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들은 주차장이 충분하겠지만, 기존 구축 아파트나 빌라들의 경우 주차난이 심해보였습니다. 그래서 중간 중간 큰 규모의 공영주차장들이 곳곳에 보였습니다.
학군, 편의시설(대형마트나 백화점)이 발달한 지역이 아니라서 그 외 환경이 더 중요하게 생각이 되었습니다.
학원가가 발달한 것도 아니고, 제대로 학원을 보내고 싶다면 분당지역이나 대치동으로 라이딩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분당도 마찬가지거든요)
전반적으로 아파트들이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다보니, 대규모 단지들의 경우 입구에 위치한 엘레베이터를 타고 지상층(?)으로 이동 후, 약간의 언덕이나 계단을 통해 이동하는 형태였습니다. 신축 대단지의 경우에는 내부 커뮤니티가 잘 꾸며져 있는 편이었지만, 단대오거리~신흥역 부근의 발달된 상권으로의 접근성은 쉽지 않아 보였어요. (언덕도 이겨내야(?) 하고, 단지가 워낙 크다보니 단지의 이쪽 끝에서 저쪽 끝으로의 이동시간도 상당하구요.)
그렇다보니, 상대적으로 평지에 위치한 한신아파트와 신흥역하늘채랜더스원3단지가 좋아보였는데요. (산성역 코앞에 위치한 산성역포레스티아 역시 동문 근처에 위치한 동들은 괜찮아보였지만 그 외에는 너무 멀고 언덕을 이겨내야 하는 단점이..)
신흥역하늘채랜더스원3단지는 가격대가 너무 높고, 2022년식이라 고점이라고 할만한 매매가 정보가 없습니다.
한신아파트의 경우 90년도에 지어진 구축으로, 심지어 복도식!!이었으나, 거의 평지나 마찬가지에, 바로 앞에 세이브존이 붙어있으며, 야간시간에는 세이브존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구요(야간시간 무료개방), 단지 입구에 커다란 공원 2개가 인접해 있었습니다. 신흥역도 도보10분거리라 발달한 상권을 이용하기가 용이해 보였습니다. 아파트에서 나가면 은행, 병원 등도 많았구요. 구축이다보니 가격대도 예산범위에 있고, 고점대비 24% 정도의 하락 상태라 가장 적절하다 판단하였습니다.
그 외에, 임장 다닌 곳의 인구 구조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행정안전부 통계자료 활용)
금일 임장을 다녔던 성남시 수정구 신흥2동의 경우 평균연령은 40대 초반으로, 30대가 가장 많았고, 10세 미만과 10대도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자녀를 키우는 젊은 부부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애들을 키우기에 대규모 단지의 커뮤니티나, 녹지 공원이 많은 점은 좋아보였는데, 그에비해 초등학교가 단지 내에 위치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네요. 그리고 중-고등학교 학군이 약해서, 교육에 관심이 있을 경우 타지역으로 이탈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