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북구 임장 후기
-성북구는 산이다. 아파트로 가는 길도 산, 아파트 안에도 산. 성북구 아파트는 산에 있고 산을 타는 것처럼 경사가 심한 아파트가 많았다. 4호선과 6호선이 지나는 성북구, 4호선 쪽이 더 선호도가 높고 아파트도 훨씬 많고 가격대도 더 높다. 특히, 길음뉴타운쪽이 성북구의 메인 지역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고 신축도 계속 들어오고 있으며 정비구역으로 지정돼서 더 개발될 곳들도 보인다. 반면에 6호선쪽은 완전 역세권 아파트! 느낌을 주는 곳이 거의 없으며 6호선 역자체도 4호선 주변에 비해 상권도 학원가도 발달이 덜 되어 있었다. 동북선 개발로 인한 호재가 있는 지역도 성북구에 적잖이 있으나 개통까지 2년정도 남았으며 경전철의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큰 도로(특히 내부순환로)가 있어서 소음문제와 걸어서 통행하는 데에 불편함을 은근 주는 곳들이 있었다.+서울 임장이 처음인데 임대아파트가 곳곳에 꽤 많았다. 성북구만 그런건지 다른 지역도 이러는지 알고 싶었다.
현재까지의 느낌을 정리하면, 4호선쪽이 6호선쪽보다 생활권이 더 잘 이뤄져있고 선호도도 더 높은 지역이라는 점, 내부순환로가 주변에 있는 곳은 생활의 편의성이 은근 떨어진다는 점, 그리고 너무 높은 곳에 지어진 아파트가 많은데 이런 곳에 지어진 신축아파트는 연식이 나빠지면 가치가 더 떨어질 거 같다는 점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2.내집마련 후보단지 입지 분석
STEP1. 내집마련 후보단지 기본정보
아파트명: 포레나노원/답십리대우푸르지오
세대수: 1062세대/319세대
입주연도: 2020년 11월/2002년 4월
위치: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답십리동
STEP2. 각 입지요소별 등급 구분하기
직장: B(노원구,11만6천명)/B(동대문구, 13만8천명)
교통: A(강남역 59분, 내 직장 1시간, 아내 직장 20분)/A(강남역51분, 내직장 48분, 아내 직장 49분)
학군: C(청원중83%, 온곡중77%/ 그래도 중계 은행사거리 학원가 접근은 좋음), C(동대문중62%, 장안동 학원가로 갈듯)
환경: A(롯데백화점 노원점)/B(롯데백화점 청량리점, 이마트 왕십리점이 1.5km 거리에 있음)
STEP3. 각 후보 단지의 입지 비교해보기
입지가 거의 비슷하다. 교통 측면에서 답십리대우푸르지오가 더 낫지만 아내 직장 접근성은 포레나노원이 더 뛰어나고 학군 측면에서는 둘다 C를 받았으나 노원쪽이 학원가를 비롯한 전체적인 분위기는 한수 위라고 생각한다.
STEP4. 최종선택 및 느낀 점 적어보기
20평대 아파트를 고른다고 하면 포레나노원 아파트가 답십리대우푸르지오보다 현재는 더 나은 선택으로 보인다. 연식도 좋고 환경, 학군도 좋다. 교통적인 측면에서도 포레나노원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으며 아내 직장까지 고려하면 오히려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주변에 있는 단지들과 비교했을 때, 그 단지가 그 지역에서 1등 단지면 상승장일 때 나름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점에서 포레나노원은 현재 노원 1등 단지다. 앞으로 재건축이 돼서 새로운 대장 단지가 나올 수는 있지만 현재 지지부진한 재건축 진행을 보면 향후 5년간은 계속 1등단지일거라고 생각한다.
지난번 과제에서는 30평대 아파트를 노리고 싶어서 예산에 맞는 곳을 고르다보니 구축 아파트만 노리게 됐는데 20평대로 넓혀보니 신축인 포레나노원이 예산 범위 안에 들어와 후보단지를 변경했다. 향후 5년간 아이가 생긴다고 해도 신축 20평대는 구조도 좋기에 30평대 구축처럼 방3개 욕실 2개를 누릴 수 있어서 나쁘진 않은 선택이라고 보인다. 물론 나중에는 30평대로는 가야 더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겠지만 그건 내 자산을 더 늘리고 난 다음에야 가능하다고 본다. 현재 내 예산에서 갈 수 있는 곳 중 최선을 찾기 위해 더 살펴보겠다.
댓글
초코꿀단임 꼼꼼하게 단지 입지분석 잘하셨네요~ 열심히 하시는 모습에서 제가 많이 반성하고 본받게 되었어요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성북구에 임대아파트가 간간이 있었던것 공감되네요. 다른 지역은 어떤지 저도 궁금해지네요. 초코꿀단님의 다른시각에서 작성하신 글이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