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조는 강동구 명일동부터 상일동까지 분위기 임장을 다녀왔습니다.
돌아본 동네는 전반적으로 녹지와 공원이 많고 조용한 편이어서 한적한 곳을 좋아하는 저의 개인 취향에는 마음에 들었습니다.(산뷰, 공원뷰 좋아하는 옛날 사람입니다 ㅎㅎ 그래서일까요 근처에 노인 요양센터, 재활센터가 몇 군데 보였어요.)
하지만 입지 분석 요소들을 배웠으니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조사를 해야겠지요!
1.교통
돌아본 곳 중 고덕역 근처의 아파트를 관심 단지로 정했기 때문에 고덕역 중심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현재 5호선으로 강남역까지는 41분(환승 두 번), 광화문까지는 37분, 여의도까지는 50분이 걸립니다.
9호선이 개통된다면 강남까지 약 30분 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2.학군
학교는 명일중, 배제중, 한영중/ 한영외고, 한영고, 배재고 등이 있고 학업성취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원가는 고덕역 주변에 많이 몰려있으나 방이동 근처 학원 수치와 비슷하고 중계동 학원 수치의 반 정도 됩니다.
3.환경
고덕동에 평생교육학습관이 있고 그 외 큰 도서관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이마트, 하나로마트가 있고, 백화점은 없습니다.(비즈밸리에 새로 짓게 될 JYP 사옥 자리에 백화점이 들어왔다면...?!)
대장 아파트인 고덕 그라시움, 아르테온이 있는 상일동 역세권에도 평촌, 수지 등에서 볼 수 있는 대형 상가가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비선호 편의시설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대형 상가가 없으면 학원가가 더 발전할 공간이 제한적일 것 같고, 호갱노노의 입주민들의 기록을 보면 상가에 먹거리도 별로 없다는 평도 보입니다.(저희가 임장할 때 김밥집 앞에 줄을 길게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리뷰를 보니 1시간 넘게 기다려서 먹었다고 하는데 일요일 저녁에 김밥을 1시간이나? 너무합니다...^_^;)
4.관심 단지
강동구에서는 천호와 둔촌동 쪽에 관심이 있었는데 막상 임장을 해보니 푸르른 공원이 많은 고덕동 아파트도 좋아보여 두 아파트를 꼽아보았습니다.
이 두 아파트는 고덕역과 가깝고 앞으로 개통될 9호선과도 가까우며, 초품아(묘곡초)입니다. 맞은 편에 공무원 아파트가 재건축 진행 중이어서 다 지어지면 환경이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옆에 래미안힐스테이트아파트가 5년 늦게 입주한 준신축 아파트(2016년)인데 아이파크 아파트(2011년 입주)와 가격이 비슷한 건 아이파크 아파트가 고덕역과 좀더 가깝기 때문일까요?
임장을 직접 다녀오니 공부하는 재미가 조금씩 더 생기는 것 같고, 2강에서 배운 것처럼 같은 가격의 상급지 아파트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과제를 하면서 1강 과제로 추렸던 관심 단지들도 모두 알려주신 사이트로 상권, 학군, 학원가 등을 직접 확인해보았는데 덕분에 생각을 정리하고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
우유대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