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평촌의 후보단지 입지 분석 과제 [내집마련 기초반 45기 23조 구슬붕이]

24.04.23

24년 4월 20일 평촌 분위기 임장


분임 루트

 

[전체적인 느낌]

4호선인 평촌역과 범계역 주변으로 상권이 형성돼 있고 둘 다 비슷한 느낌이지만 범계역 상권이 롯데 백화점이 있어서 더 깔끔한 느낌이 든다. 평촌역은 주변의 회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흥 상권이 많이 있었다.

평촌은 학군으로 유명한 곳인데 학원가는 유흥 상권과는 조금 떨어져 있고 상가에 학원과 음식점이 모여 있었다.

300개 이상의 학원이 몰려 있고 주변에 귀인중,범계중,평촌중 등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교들이 있어서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이 살기에 적합해 보였다.

 학생들이나 부모님들의 느낌은 대체적으로 수수해 보였다. 화장을 하고 있는 아이들은 보이지 않았다.

카페에서 수학 문제를 풀고 있는 아이들이 몇몇 보여 학군이 좋은 곳임을 실감케 했다


학교를 끼고 있는 단지들이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었고, 범계역에 가까운 아파트 일수록 안쪽보다 높은 가격이다. 대부분 90년에 지은 구축으로 균질성이 있고 오래됐지만 동간 간격이 넓고 단지들은 깔끔하게 정리돼있었다.




[강남과의 접근성]

4호선을 평촌역과 범계역을 이용해 30~40분 소요된다.

학원가 가까이 있는 아파트들은 50분 이상 소요된다.



[후보 단지 입지분석]



  1. 무궁화경남 아파트 (1994)

학군: 학원가가 바로 옆에 있고 길 건너에 범계중(93.1%)이 위치

강남과의 접근성: 52분 소요 ( 내 직장과의 거리 1시간 12분)

2.향촌마을 현대 4차 아파트(1992)

학군: 학원가가 길건너 가까이 있고 단지 내에 평촌중(91.9%)이 위치

강남과의 접근 성:51분 소요( 내 직장과의 거리 1시간 15분)


환경:(공통)차량으로 10분 이내 거리에 대형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등이 있고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초록마을 한살림 등이 있다.


비교: 연식이 비슷한 계단식 아파트인데 가격이 1.3억 이상 차이남 / 단지내 초 중학교가 위치해 있어 더 높은 가격이 형성돼 있는 듯 하다.



댓글


구슬붕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