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반에서 [입지 분석]을 한다는 것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지지만,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이번에 다녀온 [서울특별시 동작구]에 대해서 첫 입지 분석에 대한 내용을 적습니다.
Step 0. 조모임 조장 및 조원들과 함께 한 임장 루트
조모임에서 임장을 '동작구'로 가기로 정했고, 서로 관심 있는 단지들을 이야기했더니
조장님이 무려 정성껏 루트를 짜 주셔서 편안하게 다녀왔습니다.
단지를 통한 동선뿐만이 아닌, 상권의 위치도 함께 표시해주셔서 실제 임장 시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Step 1. 후보 단지 기본 정보
동작구는 하기와 같은 기본 특징을 가집니다.
후보 단지를 공급 평형 23-25평 기준으로 리스트업 하니, 시세표보다 웃도는 가격이 가장 눈에 먼저 띄었습니다.
아무래도 동작구 내에서도, 중앙 및 한강 변에 위치한 단지들 위주로 확인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총 6개의 단지의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Step 2. 각 입지 요소별 등급 구분
저 스스로 상황에 부합하는 단지에 따라 초록>노랑>주황으로 표시해보았습니다.
더불어, 직접 다녀온 후 작성한 메모를 함께 첨부합니다.
Step 3. 각 후보 단지별 입지 비교
Step 4. 최종 선택 및 느낌점
예산 범위 내에서 우선 순위에 따라, 상도더샵1차를 최종 선택했습니다.
교통은 가장 메리트를 가진 신동아 대비 최소 5분-10분 정도 더 걸리지만,
비교적 최신 연식으로 인한 같은 평형대에서의 아파트 구조 및 초등학교 초인접성에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전고점 대비 17% 하락된 것으로 확인되며, 조금 더 가격을 지켜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매매가가 소폭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ㅠ^)
상대적으로 낯선 동작구 중에서도, 같은 구의 단지 비교를 5개 이상 해본 것은 처음인 듯 합니다.
임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고, 아파트를 매수 시 환금성을 고려하여 향후 매도할 타겟(페르소나)을 미리 그려보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도 꽤나 재밌었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