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작은시입니다.
24년 1월 기준 1,103,402명이 살고있는 지역이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인구유출로 인한 인구감소율이 심각한 지역이라고 한다.
"경주시 외동읍 및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기장군으로의 인구유출과 2010년대 중후반 이후 수도권 쪽으로의 인구유출로 인해 울산광역시 행정 당국의 인구 정책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2015년 11월 1,174,051명을 정점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데, 2020년에는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인구감소율 1위를 달성할 정도로 감소가 심각하다."
따라서 울산 내 집 마련시 더욱 사람들의 선호가 있는 단지인지에 유념하여 진행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람들의 선호가 높은 각 생활권의 신축 및 선호 생활권(신정동,옥동)의 구축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내집마련과 거주를 분리할 수 있다면 근처 지역 중 인구수가 더 많은 부산(330만)을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울산 남구 - 종사자수 18만명, 사업체수 3만개
남구는 울산 내 종사자수 및 사업체수가 가장 많은 구로, 직장측면에서도 선호되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문수로아이파크 2차
: 인근 중학교인 울산서여중, 학성중은 학업성취도 95% 이상이며 특목고 진학률이 4%를 이상이다.
문수로아이파크 2차에 거주하는 경우 top급의 중학교 진학이 가능하다.
대현더샵 2단지
: 학업성취도 80%이상, 특목고 진학률 2.8%의 야음중학교에 진학이 가능하다.
학군이 평균이상으로 판단되나, 학군요소가 해당 단지의 수요를 불러일으키지는 않을 것 같다.
울산 남구 신정동
:주변 200개 이상의 학원가가 있다.
현장을 가보면 특목고 또는 영재 관련 학원이 많이 있으며, 이를 통해 학구열이 높음을 느낄 수 있었다.
울산 남구 야음동
약 7~80여개의 학원가가 있으며, 주변 임장시 유의미한 학군지라는 느낌은 받지 못하였다.
그래도 학원가의 규모를 통해 동네 학원을 이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없겠다라는 생각이 든다.
문수로아이파크 2차
: 반경 1km 이내 백화점,대형마트 또는 병원 없다.
대현더샵 2단지
: 반경 1km이내 홈플러스 위치하여, 대형마트 편의시설을 가지고 있다.
환경 측면에서는 인근 대형마트가 위치하는 대현더샵이 조금 더 좋다는 느낌이 든다.
-학군 : 최우수 (96%이상, 특목고진학 4%이상, 학원가 200개이상)
-환경 : 인근 편의시설 없음
-학군 : 평균이상 (81%, 특목고진학2.8%, 학원가 7~80개)
-환경 : 홈플러스 인근에 있음
학군의 힘을 가진 울산광역시의 특징을 생각하면 주변 편의시설이 부족함에도 명확한 학군 수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수로아이파크2차가 더 나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든다. 중고등자녀가 학원 마치고 버스를 이용해서 또는 라이딩을 해서 집에 오는 것 보다 걸어서 편하게 올 수 있도록 옥동 생활권을 선호할 것 같고, 여력이 된다면 옥동으로 옮겨오고 싶을 것 같다.
현장에 나가 직접 단지를 본 느낌도 비슷하다. 연식이 더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수로아이파크가 더 안정적이고 쾌적한 느낌을 줬으며, 대현더샵은 단지 내 경사 및 주변 균질하지 않은 환경이 단지 내에서도 많이 느껴져서 신축임에도 새거라는 것 외 장점은 느끼지 못했던 것 같다.
따라서 나라면 종잣돈이 부족하더라도 대현더샵은 선택하지 않을 것 같고, 현재 문수로 아이파크가 9억 초반이므로 꾸준히 가격을 트레킹하여 급매를 잡는 방법을 선택할 것 같다.
댓글
작은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