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Fabulous 한 삶을 꿈꾸는 Chae-bulous 입니다.
너바나님께 4강을 듣고 가장 머리에 남은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봤을때 떠오르는 단어는 "행동" 이었습니다.
"나의 행동으로 감정을 바꿀 수 있다"
"대단한 미래를 꿈꾸면서 현재의 행동을 그대로 하는 것은 이상하다"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상대방의 행동을 바꿀수는 없다. 그러나 나의 행동은 바꿀수 있다"
울림이 많은 강의를 해주신 너바나님께 감사를 드리며, 4강 후기 시작합니다!!!
1.부동산 전망
다 부질 없다!!!
이 한마디로 정의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시장 전망은 누구도 맞출 수 없고, 상승 할때와 하락할때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어떤 파도에서도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더욱 중요 합니다.
2.내집마련? 시세차익 투자?
정답은 없다.
그러나 저환수원리에 따라 낮은가격에 사서 오를떄까지 쭉 기다릴 수 있는 투자자가 이기는 시장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그동안 내가 해온 0호기와 0-1호기는 투기였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분위기에 휩슬려 급하게 산 내 물건들은 당시에는 꼭지에 매매했지만, 통화량 증가로 인해 운좋게 상승하였던 것입니다.
투기는 '장기간 투자시 필패!' 라는 문구를 보면서, 섬찟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나는 '1단계 투자' 즉 투기를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월부 투자를 통해 통찰력을 쌓아 중장기 투자를 하고,
그로 인해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3.부동산 투자 프로세스
지역선정,사임,분임,매임 => 옆사람과 함께 해라!!!
너!! 내 동료가 되라!!!
얼마 전 조원들과 분임을 하면서 옆사람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너무 힘들고 발바닥도 너무 아팠지만, 묵묵히 걷는 옆사람을 보면서 버티는 경험을 해봄으로서, 왜 너바나님이 동료와의 만남을 중요하게 여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통해 '각 임장 단계 별로 준비 해야하는 것', '부동산 방문 방법과 팁', '전세 잘 뺴는 법', '역전세 대비하는 법', '계약시 유의사항 과 임대시 수리법', '매도 시점 파악'까지 정말 많은 정보를 받았기 때문에 한순간 한순간 정말 아깝지 않은 강의 내용이었습니다.
4.너바나의 실전투자 사례
너바나님과 동료 분들의 실전 투자 사례를 보면서 저환수 원리를 따져 봤습니다.
아직도 각 항목에 대한 대답이 헷갈리는데 '어느 정도로 통찰력이 생기면 각 항목에 대해 어느 정도 내가 확신 할수 있는 답을 내릴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월급으로 저평가된 부동산을 한채씩 늘려가는 것, 결국 돈이 일하게 하는 것
이해하고 있는 개념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각 계약 건들을 보니 얼마나 내가 통찰력이 부족한가 라는 생각이 들어 겸손해 지는 시간이었습니다.
5.총정리
소득과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지금의 나는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하고,
그 돈을 위해서 열심히 달리고 있지만 단지 무언가를 채우는 것보다는 가진 것에 감사하고 행복을 위해 나아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평소에 부모님이나 독서에서 많이 나오는 행복에 대한 이야기인
'가진것에 감사해라.'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이다.'
라는 교훈을 진짜 백억대 부자한테 직접 들으니 정말 새로운 느낌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나의 행동을 바꿔야한다.
정말 울림이 있는 가르침이었습니다.
웃으면 행복해진다는 말처럼, 일단 나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꿔야 결과가 따라온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상대를 바꾸려 하지 말고, 문제의 원인을 나에게 두고, 상대를 배려해서 상처받지 않게 말해야한다는 것.
남편과 다툴 때마다, 서로를 탓하기 바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나의 말에는 얼마나 가시가 돋아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많이 깨우치고, 고쳐야겠다라는 다짐을 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그런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그저 시간을 흘러 보내면서 살아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에서 하락장이나 상승장이 오는 것'은 '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락장이 오고 또 그 후에 상승장이 온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잊지말고 월부 시스템을 이용해서 지속적인 투자를 일궈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장과 투자를 병행 하는 것에 대해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한달 동안 해보면서 정말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많은 시간투자와 공부를 필요로 하는지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 시작한 햇병아리지이지만, 월기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복기하고 지속적인 투자 공부를 통해 버텨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좋은 가르침과 깊은 울림을 주신 너바나님 감사합니다.
댓글
채뷸러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