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7조 한유은]

  • 24.05.20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 2024.05.19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 10점


STEP 2. 책에서 본 것

[Chapter 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지 않다. 그것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드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멀티태스킹이란 컴퓨터의 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생긴 용어로 서로 다른 여러 작업이 각각 번갈아 가면서 하나의 자원(예를 들어 CPU)을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이 용어를 사용하는 컴퓨터조차 한 번에 단 하나의 코드를 처리한다. 너무 많은 일을 한 번에 하려고 애쓰다보면 반드시 해야 할 일,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 작업 전환은 단순한 작업의 경우 시간이 25% 혹은 그 이하로 늘어날 수 있고, 매우 복잡한 작업의 경우에는 100% 혹은 그 이상 늘어날 수 있다.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없다. 생명이 달려 있는 문제에서는 멀티태스킹이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에 멀티태스킹을 용납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


[Chapter 2. 11장 도미노를 세워라]

#초점탐색질문 #우선순위 #도미노

우리가 마주하는 선택은 삶에서 원하는 것을 가져다줄 습관을 만드느냐 그러지 않느냐이다. 그런 습관을 원한다면 초점탐색 질문이야말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성공 습관이라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 업무를 찾을 때, 내게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때, 그리고 투자 금액 대비 가장 큰 효과를 얻어야 할 때 초점탐색 질문을 사용한다. 아침에 잠에서 깨어 새로운 하루를 시작할 때도 그 질문을 쓴다. 일터에 도착할 때, 그리고 다시 집에 도착할 때도 그 질문을 던진다.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그 질문에 답을 찾고 나면, 여러 도미노 조각이 제대로 줄 지어 서있음을 확인할 때까지 계속해서 같은 질문을 던진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을 읽고 나서 초점탐색 질문을 해보았다. 내 10년 목표에서 가장 중요한 한가지가 무엇인지 , 5년 목표는 무엇인지, 1년 목표는 무엇인지, 한 달 목표은 무엇인지, 이번 주 목표는 무엇인지, 오늘 목표는 무엇인지, 지금 당장 목표는 무엇인지 매일 생각하도록 하자.

2. 내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투자인지 일인지 생각해보자. 투자라고 생각했으면 투자를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투자를 하기 전 루틴에 투자를 위한 시간 확보는 내가 한 일 중에 가장 효과적인 것을 생각하고 “나의 단 하나의 일이 끝날 때까지 다른 모든 일은 나의 집중력을 흐리는 잡무에 불과하다!”라고 마음 속에 새기자. 그러면 시간 확보는 저절로 될것이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면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은 가장 중요한 한가지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체크리스트를 카톡에 적는다.

2. 내 온전한 투자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아침 기상을 1시간 빨리 일어난다.


STEP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87)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면 자신이 어디로 가고 싶은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우선순위에 따라 살면 그 ‘어디’에 이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댓글


오백억
24. 05. 21. 23:29

한유은님~ 체크리스트 카톡에 적고계시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