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지금 나는 인천에 전세로 살고 있다. 그 전에는 용인에 전세로 살고 있었는데 용인 집주인이 우리가 사는 도중에 바뀌었다. 집도 대충 둘러보시더니 자기가 산다고 하셨다. 우린 전세 기간이 많이 남은 기간이라 전세 기간만 보장해 주면 아무 문제 없다고 했다. 4년이 지났고 2021년 인천으로 이사를 계획했다. 전세가 잘 빠지지 않았고 겨우겨우 구한 전세이지만 집주인은 역전세를 만나 자신은 내 줄 돈이 없다며 새로 들어올 전입자가 잔금을 줄 때까지 기다리라고 했다. 인천으로 이사하는 날, 인천 부동산에 도착했는데도 용인 집주인이 잔금을 보내주지 않아 부동산 지하 주차장에서 마음을 졸이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이사짐 차는 이미 인천에 도착했기 때문에 더욱 마음이 급하고 불안했다. 다행히 이삿짐 센터 분들은 식사를 먼저 하고 오신다고 하셨다.) 새로 이사 온 인천 집주인은 매우 젠틀했다. 도배도 새로 다 해주시고 작은 선물도 주셨다. 우리가 집을 깨끗이 쓰겠다고 했더니 그럴 필요 없다며 행복하게 사시길 바란다고 말씀하셨다. 너무너무 비교되는 집주인 둘을 겪으며 남편과 나는 이번 집주인은 정말 잘 만났다며 매우 기뻐했다. 그때는 부동산 투자에 대해 전혀 아는 게 없던 시기라 젠틀한 인천 집주인은 그냥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강의를 들으며 '아! 전문전인 투자자시구나. 전세입자 관리는 저렇게 하는 거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나는 내가 살고 있는 지금 아파트를 좋아한다. 근처 지하철고 있고(물론 인천지하철 2호선) 도보로 15분만 걸으면 개통될 GTX-B노선도 탈 수 있다. 그래서 이곳은 인천에서도 투자 가치가 높을 것이라 생각했고 지금 우리집의 투자자분도 그런 점을 높게 평가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번 강의를 듣고 지금 살고 있는 우리 아파트의 수익률을 계산해보고 조금 실망했다. 최저점대비는 171%였지만 그건 최저점일 경우이고, 최고점에 샀으면 -71%이다! 또한 지금 우리 아파트에 투자하려면 매전 차이 2억 정도가 필요한데 이 또한 생각보다 큰 금액이라 연수익 20%를 내려면 2년 후 8천만원 이상 올라 최고점 전세가에 도달해야하는데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이렇게 계산하는 게 맞는 것인지도 잘 모르겠다. @.@
또 과제를 하느라 인천 청라 지역 아파트를 찾아봤는데 우선 실거래가 내가 살고 있는 지역보다 월등히 높아 놀랐고 이 두 아파트를 비교하며 저평가를 찾고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이 너무 어려웠다. 그냥 강사님의 강의를 들으며 수업으로 이해할 때와 구체적으로 나의 투자에 적용해 보는 차이가 정말 너무도 컸다. 나의 딸들에게 수학 설명하고 문제에 적용해서 풀 때 "아까 엄마가 설명했잖아!" 하고 소리를 질렀는데 반성한다. 적용해서 문제 풀기는 어렵다!
딸들에게 미안하다.
주우이님이 강의하신 용인 지역이 내가 살던 인근 지역이라 너무 반갑고 이해가 잘 됐다. 요즘 앞마당을 어디로 할 지 생각하고 있는데 솔직히 지금 살고 있는 인천이 아닌 용인으로 정하려고 한다. 여전히 수지구청은 학원이 잘 되어 있고, 대단지 아파트와 신분당선이 있는 성복역과 용인과 광교 사이에 상현역도 친숙하기 때문이다. 이제 앞마당을 정했으니 강의를 듣고 임장보고서 쓰는 법까지 연습하겠다.
댓글
명랑바이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