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6개월 만에 서울투자기초반을 들었다.

 

월부에 들어온 이후 끊임 없이 강의를 듣고 있고,

 

강의를 계속 들어야 할까 라는 고민이 있던 가운데 강사님의 말씀이 힘이 되었다.

 

반복을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속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질문들을 없애야 해요. 여러분도 지금 반복하고 있어요

 

강의 초반에는 서울 시장 상황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려주셨는데,

 

아직 아는 지역이 많지 않은 나에게는 분명히 레버리지 할 수 있는 부분들이었다.

 

대세상승장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 오르지 않아서 싼 단지를 찾아야 돼요, 내가 할 일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서울의 아파트값이 상승했다는 기사가 들리곤 하는데, 여전히 싼 단지는 많다고 하셨다.

 

말 그대로 대세상승장은 아니며, 여전히 투자할 수 있는 지역, 단지들이 있다고 일러주셨다.

 

그러나 내가 알고 있는 서울 지역 안에서는 아직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단지를 볼 수 없었다.

 

그럼에도 그 지역들을 계속 지켜보면서 새로운 지역을 알아가는 노력과 동시에 시세를 계속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았다.

 

기다릴 거라면 서울에 대해 알아 가려는 노력을 하면서 기다려야 합니다. 본질적으로 투자는 싸고, 내 투자금에 맞으면서, 전세가율 높으면 하는 거에요.

 

현재 서울에 싼 단지, 전세가율이 높은 단지들이 분명히 있다.

 

저축 또는 소액 투자로 생기는 투자금을 활용해서 투자 가능한 단지들이 발견된다면 나는 주저 없이 투자할 것이다.

 

공급으로 인해 환경이 개선된 사례를 소개해주시기도 했는데,

 

이번 입주를 앞두고 있는 oo구를 주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미리 만들어둔 앞마당이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물론 서울에 투자를 할 수 없더라도 소액 투자를 통해서 자산을 쌓을 수 있다.

 

소액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다주택을 생각해야 돼요, 규모를 뭉쳐야 돼요. 수익이 났고 내 실력이 늘었다면 소액 투자한 것들을 팔고, 가치성장투자 하면 됩니다. 소액투자로 시작했더라도 투자 범위에 가치성장투자 후보를 넣어 놓는 것은 굉장히 의미 있는 겁니다.

 

나는 소득이나 저축 가능액이 크지 않기에 소액투자 방향성을 갖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소액투자 방향성이더라도 가치성장투자 할 수 있는 단지를 검토해보는 것이 중요함을 알았다.

 

평생 가치성장투자를 안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투자를 먼저 하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

 

같은 돈으로 더 가치가 좋은 단지를 할 수 있냐, 없냐 실력의 문제인 것 같다.

 

같은 싼 시점에 투자를 해도 어떤 것에 투자를 하냐에 따라서 수익 차이가 큽니다. 너무나 타당한 노력이다. 좋은 단지를 고르면 고를수록 나의 수익은 커진다.

 

부동산 투자는 앞마당 싸움이라고 배운 적이 있다.

 

아는 지역, 아는 단지가 많을 수록 같은 돈으로 더 가치 있는 물건을 고를 수 밖에는 없다.

 

어떤 단지가 더 빨리, 더 많이 상승했는지 반복적으로 보면서 각 단지들의 가치를 익히는 것이 좋겠다.

 

가치를 알고 매수하는 것보다 그 가치 있는 자산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게 와닿았다.

 

보유하고 시세차익, 전세 상승까지 기다리려면 선택의 근거가 명확해야 되고 비교를 거쳐서 해야 마음이 찜찜하지 않아요.

 

어떤 큰 일을 하고나서 보이는 것들에 대해 후회했던 경험들이 있다.

 

그런 때를 돌이켜 보면, 꼼꼼하게 점검하지 않았다는 것 밖에 생각나지 않는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투자인 만큼 선택의 근거를 명확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걸 배웠다.

 

재밌는 사실 한 가지는,

 

서울 외곽이면 반드시 전세가율이 높을 것이라는 편견을 나도 모르게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

 

선호도가 떨어져서 전세 수요가 낮다면 전세 가격도 오르지 않아 전세가율이 낮을 수 있다.

 

그래서 이번 서울 투자에서 4급지까지 보라고 강조를 하시는 것 같다.

 

경기도 4급지 열심히 앞마당 늘려 왔는데 강의를 듣다 보니,

 

서울 4~5급지 지역도 지금보다 더 알아두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후회할 시간에 한발짝이라도 떼야 한다, 서울 4~5급지 지역도 어서 아는 지역으로 만들어야겠다.

 

취득세가 매매가에 붙어 있다고 생각하고 투자하세요.

 

나도 이제는 취득세 8%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시기에 와 있다.

 

물론, 수도권 외곽이나 지방 물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도하고 취득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치에 따라서 양도세와 취득세를 함께 생각해보는 것은 이번 강의를 통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골라서 할 수 있는 사람들은 모든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이에요, 시간이 필요한 일이잖아요? 지금 내가 알고 있는 것 중 할 수 있는 게 뭐지? 부터 시작하세요. 

 

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나는 아는 지역이 적은 것이 당연하다.

 

그것은 내가 꾸준히 한다면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라고 믿으며,

 

지금 할 수 있는 걸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의를 통해 잘 배운 것 같아 좋았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이 말씀이 참 와닿았다.

 

포기만 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서울에서 아는 지역을 하나 하나 잘 쌓아가며 투자를 노리겠다.

 

 

<BM List>

-단지별 상승 전환 시점, 전고점, 시세 차익 정리

-임장보고서 결론 부분에 단지마다 목표 매수가 남겨두기

-아실 그래프 보면서 선호도 가늠해보기

 

<숙제>


댓글 0